영흥화력발전소, ‘일시 셧다운’ 도입되나?
상태바
영흥화력발전소, ‘일시 셧다운’ 도입되나?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1.24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측 국회의원들 “미세먼지 농도 심각하면 추진 검토해봐야”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인천환경운동연합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놓고 여야 공방이 치열한 가운데 국회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이하 대책특위)가 23일 영흥화력발전소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할 경우 화력발전소의 일시적 셧다운(가동중지)까지 검토해야 한다는 발언도 나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4일 대책특위에 따르면 소속 여야 위원들은 지난 23일 미세먼지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도권 최대 발전소인 인천 영흥화력발전소와 기상청 예보센터를 차례로 방문했다. 미세먼지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화력발전소 현장을 직접 확인해 보자는 게 기본 취지였다.
 
이날 방문한 의원들 중 대부분의 질문이나 의견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국회의원들이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서울시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따른 출퇴근 시간 대 대중교통 무료화 및 차량 2부제 등과 관련해 화력발전소의 협조가 없으면 무의미하다는 주장이다.
 
민주당 신창현 의원은 “미세먼지는 서울을 포함한 전 수도권의 문제”라며 “서풍이 불면 서해안 발전소의 오염물질이 서울 경기 인천 쪽으로 오게 돼 있는데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되면 화력발전소의 일시 셧다운까지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병욱 의원 역시 “화력발전소의 오염물질 제거율이 90% 이상이라고 하나 영흥화력발전소의 발전량이 워낙 많다 보니 그게 1~2%라도 엄청난 상황 아니냐”며 “수도권 및 경기 지역 여러 곳에 소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짓는 것이 향후 바람직한 방향이라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소속의 야당 의원들은 이렇다 할 질문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감축정책인 석탄화력발전소의 향후 폐기를 당 차원에서 반대하고 있다.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저감대책으로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를 추진했던 것 역시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찍부터 영흥화력발전소의 경우 환경단체 등에서는 미세먼지 배출의 ‘주범’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실제 영흥화력발전소는 지난해 한 해 석탄(유연탄)을 이용해 3만 9,400GWh(기가와트시)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한 한국남동발전의 핵심 시설 중 하나다. 화력 방식에 의해 수도권 전력의 23%를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렇다 보니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 다량의 오염물질을 배출하면서 논란이 돼 왔다.
 
특히 최근에는 발전소 인근에서 재배하던 배추에서 석탄가루들이 다량 발견돼 언론의 집중포화를 맞기도 했다.
 
이날 발전소를 방문한 한 국회의원 측 관계자는 “당시 발전소 입구에서도 주민들이 발전소의 환경오염 문제를 규탄하는 시위를 했던 상황”이라면서 “방문 당일에도 발전소에서 내는 연기의 양이 꽤 많아 보이는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발전소 측(남동발전)은 “지난 2015년과 비교할 때 2019년 33%, 2030년 84%씩 미세먼지를 낮추겠다는 목표를 수립했고 이를 위해 전기집진기 보강, 친환경 연료 전환, 노후 발전기 폐기 등을 추진토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