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많은 송도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상태바
알아두면 쓸데많은 송도 한국가정법률상담소
  • 김경옥
  • 승인 2018.05.02 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 한국가정법률상담소 28번째 송도지부를 찾다


<인천in>이 2018년 2월부터 ‘국제도시, 송도 24시’를 격주로 연재합니다. 송도의 맛과 멋 그리고 송도 사람들의 이야기,혹은 현안을 차분한 어조로 이야기 하며, 독자 여러분들과 송도국제도시의 풍경을 함께 나눕니다. 필자 김경옥(35)은 송도국제도시에 거주하면서, 걸음을 익히는 어린 아이 둘을 키우는 '송도맘'이자 수필가입니다. 문예지 ‘문장21’을 통해 등단하였으며, 블로그 ‘김경옥의 옥님살롱 
(http://expert4you.blog.m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창에서 개인회생, 파산 등을 검색해보면 많은 변호사 법무사 사무실에서 내세운 광고들이 나타난다. 블로그에서 검색되는 내용들도 모두 이런 사건들을 수임하여 처리하는 사무실에서 포스팅하여 올리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검색된 내용을 보고 연락해서 일을 처리하면 통상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내고 진행하게 된다.
 
하지만 만약 개인회생이나 파산 등의 절차를 주관하는 서비스가 필요하여 이를 검색하는 자가 한국가정법률상담소를 알고 있다면, 그는 다른 사람들이 통상 법무사 사무소등에서 최소 백만원 이상이 되는 금액을 내고 진행하는 일을 무료로 처리할 수 있다.
 
“더 많이 알려져서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안타까워요.”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송도지부 이영미 소장이다.

“저희 상담소의 경우 서비스가 법률복지와 가족복지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어요. 가정폭력, 아동치료, 상담 등의 가족복지 서비스의 경우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가 있고요, 법률복지의 경우도 상담은 당연히 무료이며, 재산 등의 요건이 해당되시면, 변호사 선임까지 저희가 무료로 해드립니다. 개인회생 파산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거의 요건이 해당 되는 경우가 많으시기 때문에 저희가 더 많은 도움을 드릴 수가 있거든요. 그런데 아직은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아서 그게 아쉬운 점이지요.”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송도지부 개소식 당시의 이영미소장(왼쪽에서 두번째), 사진출처: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송도지부 홈페이지>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송도지부는 2017년 11월 오픈하여 운영되고 있다. 인천지부는 25년이 되었고, 이곳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이 소장이 송도지부를 책임지고 있다.  개소식은 2018년 1월 4일에 개최되었는데, 개소식을 연지도 벌써 몇 개월이 지난 지금, 국제도시 송도의 주민들은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송도지부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한국가정법률상담소는 후원자와 회원들의 힘으로 운영되는 비영리민간단체이지만, 이곳의 역사는 오히려 법무부 산하의 대한법률구조공단보다 길다. 한국법률가정상담소는 1956년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변호사인 이태영 변호사에 의해 여성법률상담소로 출발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법률구조기관으로써 가정문제 전반에 걸친 상담과정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과 도움을 주기 위해서 지금도 절치부심하고 있다.
 
송도지부는 한국가정법률상담소의 28번째 지부로 개소하였으며, 해외에도 6개의 지부가 있다. 한국가정법률상담소에서는 가사뿐만 아니라, 임대차 계약 문제, 채권 채무 등 민사사건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송도지부의 경우 상담소의 여성 남성 이용 비율은 거의 같다. 최근에는 송도주민들이 모여있는 인터넷 카페에 한국가정법률상담소의 이용 후기가 올라와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고 한다.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송도지부의 법률 및 상담 서비스>

 
“대한법률구조공단이 법무부 소속의 기관이라면 저희는 민간기관이에요. 대한법률구조공단이 형사사건까지 폭넓게 다루는 데에 비해서 저희 법률복지의 경우 다뤄지는 사건들이 가사와 민사의 비중이 많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지요”
 
이영미 소장을 비롯한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송도지부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모두 사명감과 보람으로 하루하루를 보낸다. 경제적으로 어렵거나 법을 모르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이웃의 편이 되어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주는 곳이 바로 이곳 한국가정법률상담소이다. 그리고 이곳의 상담서비스는 부부상담, 가족캠프, 가족치료, 폭력예방 교육, 교정치료, 아동 놀이 치료등 다양한 범위에 걸쳐 이루어지고 비밀은 당연히 보장된다.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을 가슴속에 품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용기를 내어 한국가정법률상담소를 찾아가 보는 것이 어떨까? 혼자만 앓고 있는 동안 풀리지 않던 많은 상황들이 전문가와의 대화 속에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법률구조법인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송도지부
http://songdolaw.or.kr/
 
전화상담 Tel: 032-834-1369
fax: 032-834-1367
Songdo-law2017@daum.net
방문상담: 인천광역시 연수구 아트센터대로 175, 본동 21층(송도동, G타워)
오전 10시 ~ 5시 까지(점심시간 오후 12시 ~1시)
야간상담은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9시까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