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편찬원 설립 및 조직개편에 적극성 보이라”
상태바
“시사편찬원 설립 및 조직개편에 적극성 보이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10.1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편찬원 설립 방안’ 토론회서 시 집행부 향해 종합방안 제출 요구



10일 열린 ‘인천시사편찬원의 필요성과 설립 방안’ 토론회 현장. ⓒ배영수

 

인천지역의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여론이 형성돼 있는 ‘인천시사편찬원’의 설립과 관련해 인천시의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시의회와 인천경실련, (사)해반문화, 인천대 인천학연구원 등 지역 18개 단체는 10일 오전 인천시의회 의총회의실에서 ‘인천시사편찬원의 필요성과 설립 방안’의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여러 정치적인 이유 등으로 그간 인천의 역사를 주제로 한 문화축제 등에서 심한 역사왜곡이 일어난 데에 대한 안타까움 토로하고 앞으로 역사를 정리하고 현재를 다루는 작업에 우물쭈물한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았다.
 
‘인천 역사를 둘러싼 혼란과 시사편찬원 설립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한 이희환 경인교대 기전문화연구위원은 “지난 2002년 인천광역시사(전 6권)의 편찬 등 작업이 있었으나 ‘사업화’되어 진행되는 한계가 있었고, 이에 지역사회에선 시사편찬위원회의 상설화와 일상적 연구활동 보장 등에 대한 요구가 있어 왔으나 현재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민선6기 당시 시장이 선거에 즈음해 ‘서인부대’라는 말로 인천을 ‘서울 다음가는 도시’라는 표현을 해왔지만 시사편찬위를 장려해 정기적으로 지역 역사문화에 대한 학술지를 만들어 오고 있는 서울과 부산에 비교하면 가당치도 않다”며 “인천이라는 거대 도시의 인문학적 기초를 튼튼히 다지기 위해서라도 시사편찬원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 강조했다.
 
이어 ‘인천시사편찬원의 설립 제안’을 주제발표한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서울시는 이미 1990년대에 시사편찬위원회를 민간 호선토록 개정하고 3년여 전 서울역사편찬원을 사업소로 발족, 전체 22명의 인력을 두고 있으며. 원장 또한 개방형 직위로 지방학예연구관으로 보한다는 시행규칙까지 두어 전문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고 있다”면서 시의 분발을 촉구했다.
 
또 인천문화재단의 흡수 이후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강화고려역사재단(현재 ‘인천역사문화센터’)에 대해서도 “송영길 시정부 당시 분명한 역할이 규정됐던 기관을 지난 유정복 시정부가 흐트려놓은 만큼 이를 다시 원위치로 돌리고 박남춘 현 시장이 조만간 발표할 시정방향에도 이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최문영 인천YMCA 사무처장의 진행 하에 진행된 지정토론 순서에서, 남달우 (사)인천역사문화연구소장은 “시사역사편찬 작업은 강직하고 중용적인 자세를 취해야 하며 이는 가능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세움 시의원은 “강화고려역사재단이 지금까지 남아 있었다면, 남북평화 분위기에서 재단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을텐데 그러지 못해 안타깝다”면서 강화고려역사재단으로의 회귀를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그는 또 “현재 중구청이 조성해놓은 인력거상, 고양이상 등 일제 잔해의 모습이 보존을 넘어 미화되기까지 하는 부분도 있고, 가톨릭회관이나 애경사 등 인천의 중요한 역사를 호흡해온 것을 철거하는 등의 안타까움도 있다”며 “이런 문제들을 원천적으로 바로잡기 위해서라도 단계적으로 인천역사연구단 등을 구성해 발전시키고 추후엔 이런 논의를 하지 않아도 되게끔 분위기를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지정 토론 마지막에 박상석 시 문화재과장은 “강화고려역사재단에 대한 개편 등 생각은 시정부 내부도 비슷한 생각”이라면서도 “시기, 조직 등 문제와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해 장기적으로 신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과장의 이런 발언에 의해 플로어에서는 “여론은 서 있는 것 같은데 아직 시의 움직임은 적극적이지 못한 것 같다”는 지적이 이어지며 “시와 의회는 올해,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 어떤 움직임을 보이겠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박 과장은 “올해는 우선 관련된 해당 기관 및 담당부서의 내부 의견을 수렴하고, 올해 말 혹은 늦어도 내년 초까지는 전반적인 시민토론회를 예정한 뒤 토론회가 끝나면 이를 기반으로 틀을 잡겠다”고 약속했다.
 
그러자 유 의원은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검토해보겠다’는 답변도 지친다는 지적에 깊이 통감한다”면서 “지금도 건설사업엔 수천 억 혈세가 쓰이고 있고, 지역의 역사를 제대로 정리한다면 재정지출이 있어도 시민들께서 공감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빠른 시일 내 (인천역사문화센터 등에 대한) 조직 개편안 및 시사편찬원 설립에 대한 로드맵 등 종합계획을 의회에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희환 연구위원 및 김송원 사무처장 등도 “시가 의지가 있다면 시사편찬원 혹은 역사연구단 등의 설립 로드맵은 우선순위가 되어야 하고 시민토론회의 성과에 대한 방향도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박 과장은 “지금으로선 나도 언제까지 하겠다는 등의 약속을 드릴 수는 없다”면서 “다만 최대한 노력하겠으니 그 부분은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명운(사)해반문화 운영위원장은 “주제 자체가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인 만큼 오늘 토론회가 일반인들 모두가 참여 가능하게끔 분위기를 꾸리고 열었어야 했다”며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면 10년여 뒤 또 우린 같은 고민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