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평도 피해 복구 위해 국고 지원 요청
상태바
인천시, 연평도 피해 복구 위해 국고 지원 요청
  • 김주희
  • 승인 2010.11.24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긴급대책회의 열어 국별 향후 지원 대책 논의

취재: 김주희 기자

인천시가 북한군 포격으로 피해를 당한 연평도 주민들을 위해 피해 복구대책을 마련한다.

시는 23일 오후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연평도에 있는 대피시설 현대화와 피해주민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연평도 포격 피해복구에 따른 예산으로 예비비 131억3천만 원과 군 재정 보전금 3억8천만 원, 옹진군 예비비 15억8천만 원 등을 확보해 두었다.

시는 우선 파손된 주택 복구비용으로 시 예비비를 사용한 뒤, 중앙부처에 예산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시는 이번 포격으로 연평도내 건물 22개 동 1천814㎡가 파손됐고, 이를 복구하는데 16억4천여만 원이 들 것으로 파악했다.

시는 주택복구비용으로 행정안전부에 21억9천만 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시는 관련법 상 전시재난에 대한 국고보조금 지원 규정이 없지만, 최소한 자연재해에 준하는 국고보조금 지원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재민 생계를 안정화하기 위한 추가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현지 주민들이 지적한대로 노후화한 대피시설을 현대화한다는 방침이다.

1단계로 총 180억 원을 들여 연평면 등 3곳에 300~5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대피시설을 갖추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공시설물 복구에 드는 비용 7억 원과 응급의료용 등 헬기 2대(40억 원), 어업지도선(3척 180억 원) 교체 등에 필요한 예산도 중앙정부에 지원 요청하기로 했다.

시는 주민들의 피해상황을 파악해 기초생활자 등에 대한 긴급지원에 나선다. 옹진군에 1천500만 원을 우선 지원하는 한편, 추가로 4억 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부상 주민을 간병하고 집단 대피소 주민에 대한 급식 제공, 피해 가옥 환경 정리 등을 할 자원봉사자 배치도 고려하고 있다.

추운 날씨에 주민들이 고생하지 않도록 난방용 연료와 취하용 연료 수급대책도 마련한다.

시는 조업이 통제된 어민들을 위한 방안도 준비 중이다.

이번 포격으로 산립의 70%가 소실된 점을 감안해 내년 4월부터 인공조림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필요한 예산은 2억7천여만 원이 들 것으로 보고, 산림청에 국비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