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경제자유구역 축소' 대안 없어 '고민'
상태바
인천시 '경제자유구역 축소' 대안 없어 '고민'
  • 김주희
  • 승인 2010.12.23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영종 미개발지와 인천국제공항 일부 해제 요구

취재:김주희 기자

인천시가 정부의 인천경제자유구역 축소 요구에 대안을 마련하지 못해 고심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달 인천경제자유구역 가운데 영종 미개발지(17.7㎢)와 인천국제공항구역 일부(37㎢)를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하는 방안을 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전달했다. 지경부는 앞서 지난 6월에도 이들 지역과 용유·무의 복합도시(24.4㎢)에 대한 면적 조정을 인천경제청에 요구했다.

인천공항 인근 영종 미개발지는 인천시가 아직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확정하지 않고 유보지 개념으로 확보하고 있는 부지다.

이를 바라보는 정부의 시각은 영종지구 전체 면적(138.3㎢)이 경제자유구역의 개발 수요를 고려할 때 과다하고, 개발 방향과 내용이 인접지구와 중복돼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인천공항구역도 전체 58.4㎢ 가운데 직접적인 투자유치와 관련이 없는 순수 공항시설 면적 37㎢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인천공항구역에 대해선 정부 입장을 일정 부분 수긍하면서도 영종 미개발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시는 당초 영종 미개발지 중 일부를 개발해 발생하는 이익으로 현재 5천500원인(승용차 기준) 인천대교(영종도~송도국제도시)의 통행료를 낮춰 영종지구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와 막대한 보상비를 감안할 때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해 최근 사업 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일부 지역이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될 경우 토지주와 주민은 물론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전체 개발 구상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경부가 시의 입장을 제출하도록 한 기한인 지난 10일에서 2주가 지나도록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개발사업이 아직 본격화하지 않은 구역의 경우 정부의 지정 해제 요구를 무조건 반대할 경우 국고지원을 포함한 정부 인센티브 제공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구체적인 검토작업을 벌이고 있다"면서 "이른 시일 안에 시의 입장을 결정해 지경부에 제출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