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인천만 조력발전 사업 취소해야" 결의문
상태바
인천시의회 "인천만 조력발전 사업 취소해야" 결의문
  • 김주희
  • 승인 2010.12.23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 생태계에 끼치는 영향 막대하다고 우려

취재:김주희 기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천만 조력발전소 사업을 놓고 인천시의회가 환경파괴를 전제로 한 발전소 건설사업은 중단돼야 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23일 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중단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조력발전소 사업을 위해 건설하는 댐과 인공저수지가 강 하구와 해양 생태계에 끼치는 영향은 막대하다"면서 "이 사업으로 갯벌유실과 어장의 황폐화, 해저지형 변화, 수자원 저감 등의 변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조력발전소 건설예정 지역인 장봉도는 습지보호지역과 천연기념물 지역으로 보존돼야 한다"며 "(사업을 강행할 경우) 지난 2000년과 2003년 정부가 지정한 천연기념물과 습지보호지역을 해제해야 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고 설명했다.

시의회는 따라서 "이 사업은 인천~개성 간 직항로를 차단하게 돼 향후 남북교류활성화에도 부정적 영향이 미치게 된다"고 비난했다.

시의회는 또 "인천은 영흥화력발전소 등 9곳에서 가동되는 64기의 발전시설이 수도권 발전용량의 62%를 생산하는 등 엄청난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다"면서 "조력발전소 건설은 수산물 어획량 감소는 물론 환경파괴의 주범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시의회는 "조력발전소 조성사업은 환경파괴형 대규모 토목사업"이라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행정절차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올 연말 확정 예정인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인천만 조력발전을 반영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중앙정부와 인천시가 종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재검토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한국수력원자력과 GS건설이 오는 2017년까지 사업비 3조9000억원을 들여 강화도 남단과 장봉· 용유·영종도로 둘러싸인 바다를 17㎞의 방조제로 연결해 댐을 만들고 수차발전기 44기를 설치해 시간당 1320㎿/h, 연간 2414Gw/h의 전기를 생산하는 프로젝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