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구와 단체 등 캠프마켓 오염조사 촉구
상태바
인천지역 구와 단체 등 캠프마켓 오염조사 촉구
  • master
  • 승인 2011.05.2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 열고 "관련 기록 공개하라"

인천시 부평구와 정당, 시민, 환경단체들은 28일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캠프마켓 내 유독성 폐기물 처리 관련 기록 공개와 기지 내 오염 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이들은 "캠프마켓에서 폐기물을 대량 처리했다는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있어 지역 주민의 블안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주한미군은 기지 내 폐품처리소를 통해 처리한 폐기물 관련 기록을 공개하고 민간전문가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환경오염조사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환경오염에 대한 대책없이 캠프마켓이 인천시민들에게 반환돼서는 안 된다"며 "공동조사단의 조사를 통해 모든 의혹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오염원인자인 미군이 결과를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오는 6월1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이 참여하는 '부평미군기지 대책기구' 구성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시민 현수막 릴레이 게시 운동 ▲폐품처리소 시민 감시활동 ▲1인 시위 ▲반환예정 시설 탐방 ▲캠프마켓 환경조사 요구서 전달 ▲폐기물 처리내역 정보공개 청구 접수 등의 활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재미언론인 안치용씨가 지난 24일 공개한 미 육군 공병단 보고서에 따르면 주한미군이 1989년 캠프마켓에 독성물질인 폴리염화비페닐(PCBs) 448드럼을 한국 처리업자를 통해 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캠프마켓은 2008년과 2009년 2차례에 걸친 기지 주변 환경조사에서 토양ㆍ수질의 오염수준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고 이곳에서 맹독성 발암물질이 검출된 적이 있다는 주장이 최근 제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