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계양구의회 찾아 땅 투기 의혹 의원 제명 촉구
상태바
인천 시민단체, 계양구의회 찾아 땅 투기 의혹 의원 제명 촉구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4.1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인천평화복지연대, 계양평화복지연대 항의서한 전달
"소속 의원 의혹, 논란에도 행동 없어... 당장 윤리위 구성 및 제명해야"
인천평화복지연대, 계양평화복지연대가 19일 계양구의회를 찾아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소속 구의원을 제명하라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내부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인천 계양구의회 소속 모 의원과 관련, 시민단체들이 ‘당장 윤리위원회를 구성해 제명 절차를 밟으라’고 구의회에 촉구했다.

19일 인천평화복지연대와 계양평화복지연대는 계양구의회를 방문,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A구의원을 제명하라는 내용이 담긴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들은 “지난달 23일 구의회 소속 A의원이 농지법, 부패방지법 등을 위반한 혐의로 인천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라며 “A의원은 구의원 신분으로 2013·2015·2018년 세 차례에 걸쳐 3기 신도시 부지 농지를 매입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어 “알려진 사실을 종합하면 이 의원은 공직자 신분으로 미공개 내부 정보를 취득해 땅 투기를 했을 가능성 높다”며 “경찰은 이 의원이 허위로 농지 취득 자격을 증명한 것으로 보고 농지법과 부패방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그러나 소속 구의원의 땅 투기 의혹과 논란에도 불구하고 구의회는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고 있다”며 “국민적 공분이 높은 공직자들의 땅 투기 문제에 대해 어째서 침묵하고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구의회는 지금이라도 당장 윤리위원회를 구성하여 해당 의원을 제명해야 한다”며 “A의원은 주민들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2018년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테크노밸리사업 예정지와 부천 대장지구 일대 부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허위로 농지취득 자격을 증명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그는 또 구의회 도시자치위원회서 활동하며 얻은 내부 정보를 이용해 3기 신도시가 지정·발표되기 전 해당 토지를 사들인 혐의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3월 공개된 인천시 공직자 재산 등록 자료에 따르면 계양구의회 의장을 지낸 A의원과 그의 가족은 당시 39억6,000여만원 상당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고 신고했다.

모두 농지(전답)인 이 토지 중에는 계양테크노밸리 인근의 6억7,000만원 상당 4필지와 부천 대장지구 인근의 1억1,000여만원 상당 1필지가 포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