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산단 반대대책위 주민 서명운동 돌입
상태바
남촌산단 반대대책위 주민 서명운동 돌입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06.0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환경부·국토부 등에 전달 예정
남촌산단반대대책위원회는 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촌산단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인천 남동구에 추진중인 남촌일반산업단지 사업과 관련해 이를 반대하는 환경단체와 주민들이 반대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남촌산단반대대책위원회는 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부터 그린벨트 해제 반대와 남촌산단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한다”며 “주민 서명은 남동구와 인천시, 환경부, 국토부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남동구와 남촌산단스마트밸리는 유령 서명용지 배포와 선학동 인근 아파트단지에 마스크를 넣은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오히려 주민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를 계속해왔다”며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밀어붙이기식 불통 행정을 계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심 내 그린벨트 대신 산업단지의 추진은 결국 시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게 된다”며 “남동구가 과연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관심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시는 최근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에 환경도시를 강조하며 1인당 공원조성 면적을 늘리는 등 도시숲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으나 같은 계획에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남촌산단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며 “시민들은 시가 사업 추진에 무게를 두는 것 아닌지 의문을 지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남촌동 625-31번지 일원 26만6,604㎡ 그린벨트에 추진되는 남촌산단 조성사업은 남동구와 산업은행, 현대엔지니어링 등이 출자해 설립한 민·관 합작 특수목적법인(SPC)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를 사업시행자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남촌산단은 국토교통부 입지심의를 거쳐 2018년, 2019년, 2020년에도 산업단지 지정계획에 포함됐으나 개발제한구역 해제 절차가 지연되고 있다.

남동구는 과밀억제권역 정비와 공업지역이 아니거나 용도지역이 혼재한 곳에 입지한 공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남촌산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그린벨트 잠식 논란과 공해 문제 유발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남촌산단반대주민대책위·남촌산단반대남동구주민대책위·인천녹색연합·인천평화복지연대·인천환경운동연합으로 구성된 남촌산단반대대책위는 그린벨트 보전과 남촌산단 조성 중단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남촌산단 부지 인근 대기질 수준이 현재도 1급 발암물질이 최대 50배를 초과하고 있어 주민들에게 매우 위협적인 수준”이라며 “도심 내 그린벨트를 파괴하는 행위를 중단시키는 시민행동을 통해 남촌산단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