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확진자 공개 범위도 시점도 제멋대로
상태바
인천시, 확진자 공개 범위도 시점도 제멋대로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6.21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서 발생한 소규모 집단감염 공개치 않아
박남춘 시장이 지대본 회의서 공개할 때까지 시민들은 '깜깜'
집단감염 분류 기준도 일관성 부족... 중대본 발표 후 뒤늦은 발표도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의 코로나19 확진자 발표 범위와 시점 등이 제멋대로라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시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서구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 및 함바식당에서 모두 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최초 확진자는 타 시도 거주자이며, 인천 주민은 16일부터 잇따라 확진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런데 시는 최근 전국 공사현장·함바식당 등에서 크고 작은 집단감염이 지속 발생하고 있음에도 이같은 확진자 발생 정보를 제때 공개하지 않았다.

특히 지난 14일은 검단신도시 호반써밋1차 아파트단지의 입주가 시작된 날로, 유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감염취약도가 높아지던 시점이었다.

정보가 공개된 것은 20일 오후 4시에 열린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지대본) 회의에서였다. 박남춘 시장은 해당 확진자 발생 사례을 언급하며 “관내 공사현장·함바식당에 대한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대대적으로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최근 인천시가 발표하는 확진자 관련 자료엔 확진일과 거주 군·구, 감염경로 등만 간략히 표기돼 있어 다수의 인원이 한 장소에서 감염됐다 하더라도 구체적인 상황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빈번하다.

집단감염 사례로 분류된 경우 추가 정보가 제공되나 검단 공사현장 관련 감염 사례는 집단감염으로 분류되지 않았다. 시가 집단감염으로 분류하는 자체 기준(10명 이상 확진)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확진자가 10명 이하로 나온 ‘인천신항 물류터미널’은 집단감염지로 분류됐고, 10명 이상이 나왔으나 집단감염으로 분류되지 않은 ‘남동구 육군 특전사부대’의 사례가 있어 시의 정보공개 기준이 제멋대로라는 지적이 나온다.

상황이 이러니 시민들은 내 집 주변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발생 사실조차 알 수없고, 시장이 지대본 회의에서 언급한 감염 사례만 알려지는 일이 반복해서 발생하고 있다.

 

인천시가 매일 공개하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현황표(6월21일 오전 기준). 확진자 거주 군구와 감염경로 등만 간략히 나와 있다.

문제는 또 있다. 시민들이 알아야 할 주요 감염사례의 발표 시점마저도 늦다는 점이다.

지난 5월12일부터 이달 16일까지 모두 60명의 관련 확진자가 나온 ‘남동구 가족·학교’ 집단감염과 관련해 중대본은 집단감염 발생 소식을 지난달 19일에 발표했다. 하지만 시는 이보다 3일 뒤인 22일이 돼서야 뒤늦게 발표했다.

이같은 확진자 정보 공개에 대해 시민들은 "인천시가 공개하는 확진자 정보로는 확진자 숫자 정도 밖에 알 수없다"고 지적하고 "정보 공개 기준도 명확하지 않아 확진자 발생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의심이 들 정도”라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중대본과 지대본은 확진자 발생 상황을 공유하는데, 보통은 시급을 요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중대본이 먼저 발표하고 지자체가 뒤따르는 경우가 많다”며 “남동구 집단감염의 경우 추가 확진자 발생 사실을 종합해서 발표하려다 조금 늦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시는 기본적으로 관내 모든 확진자 현황을 파악하고 있지만,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정보공개 지침으로 인해 공개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Tag
#인천i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