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 주체 기록없는 월미도 희생 주민 위령비는 역사 왜곡"
상태바
"가해 주체 기록없는 월미도 희생 주민 위령비는 역사 왜곡"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8.1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상륙작전 위령비 비문 내용 비판
"비문에 가해주체 미군, 폭격행위 등 빠져... 시가 전쟁범죄 은폐"
인천시는 의혹 부인 "관련기관 자문 받고 주민 협의 거쳐 내용 정해"
1950년 인천상륙작전 당시 폭격으로 폐허가 된 월미도 인가의 모습. ©인천문화재단 문화유산센터 

인천시가 지난 1950년 인천상륙작전 당시 미군의 폭격으로 희생된 월미도 주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세우기로 한 위령비 비문에 가해 주체 및 폭격행위가 빠졌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11일 성명을 내 “과거 인천상륙작전 과정에서 월미도 원주민들에게 가해진 미국의 폭격과 전쟁범죄를 인천시가 은폐하려 한다”며 “이는 명백한 역사 왜곡”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오는 9월 중구 월미공원서 개최될 예정인 ‘월미도 민간인 희생자 위령제’에 맞춰 시가 제막할 위령비의 비문 내용을 문제삼고 있다.

시는 지난 2008년 9월부터 매년 9월10일께 한국전쟁 인천상륙작전 과정에서 미군의 폭격으로 희생된 원주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위령제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올해는 한 발 더 나아가 신원이 확인된 희생자들의 이름과 건립 취지가 새겨진 2m 크기의 위령비를 위령제 날에 제막할 예정이다.

하지만 정작 위령비에 새겨진 내용엔 무고한 희생을 만든 가해 주체와 가해 행위 등이 빠져 미군 해병대가 저지른 무차별 폭격사건의 진실이 가려지고 있다는 것이 단체의 주장이다.

단체가 ‘월미도 귀향대책위원회’ 등 비문 내용을 시와 협의한 주민 등에게 물은 결과 비문엔 ‘6.25전쟁 당시 북한의 남침에 의한 전쟁을 조기 종식시키기 위해 실시된 연합군의 인천상륙작전 중 월미도에서 희생된 민간인의 넋을 기리기 위해’라는 내용이 새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단체는 또 “주민들과 협의해 위령비에 쓸 내용을 정하기로 한 시 보훈당국은 이같은 비문 내용을 반강제적으로 강요했다”고도 폭로했다.

생존 주민들은 가해 주체인 미군과 그들이 저지른 폭격행위 등을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시 보훈당국이 받아들이지 않고 밀어붙였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단체는 “위령비를 세우는 이유는 원주민들의 희생을 기리는 동시에 역사의 진실을 기록하기 위함”이라며 “그런데도 시가 가해 주체인 미군의 전쟁범죄를 은폐하고 가리려 해서 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에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비문 내용은 시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 국사편찬위원회 등 여러 기관의 자문을 받아 정한 것”이라며 “주민들의 반대 의견도 어느정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론 주민들과의 협의를 거쳐 정한 내용”이라고 의혹을 부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