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자 인수위, 인천 역차별 없어야"
상태바
"윤석열 당선자 인수위, 인천 역차별 없어야"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3.2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수위 균형발전특위에 '역차별 금지 촉구' 서한 발송
인천 공공기관 3곳 존치, 해사법원 인천 설치, 인천공항 MRO 신속 추진
'지역 현안과 공약의 국정과제 반영 촉구' 연속 정책토론회도 열기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극지연구소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극지연구소

인천시민단체가 윤석열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인천 역차별 금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대통령직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 타 지역의 요구로 인천이 역차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와 지역 입장을 담은 서신을 발송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단체가 지적한 인천 역차별 가능성은 ▲인천에 위치한 공공기관(극지연구소, 항공안전기술원, 한국환경공단)의 지방 이전 ▲해사법원 인천 설치 무산 ▲인천공항 항공정비단지(MRO) 및 공항경제권 구축 지연이나 방향 전환이다.

인천의 공공기관 3곳은 기능이나 특성상 인천 존치가 타당하지만 국토 균형발전 논의 때마다 이전 대상에 올랐다는 것이 인천평화복지연대의 주장이다.

해사법원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설치를 공약했으나 지역은 거론하지 않은 가운데 부산이 유력한 후보지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공항 MRO(정비산업) 및 공항경제권 구축은 항공 MRO를 선점한 경남 사천의 강력한 반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사안으로 문재인 정부는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MRO 조성을 추진했고 윤석열 당선자도 인천 공약에 포함했지만 경남이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높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대통령직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에 ‘인천 역차별 금지 촉구’ 서한 발송에 이어 ‘지역 현안과 공약의 국정과제 반영 촉구’를 위한 연속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뒤 결과를 인수위에 전달할 계획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인천 역차별 금지 촉구’ 서한은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라 지역 특성상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필요한 사안들에 대한 인천 시민사회의 입장을 정리한 것”이라며 “윤석열 당선자와 국민의힘이 대선 기간 중 인천시민들에게 한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길 요구하면서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뜻을 모아 인수위에 전달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