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소각장 설치 지역에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
상태바
인천시 "소각장 설치 지역에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10.2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각장 공사비용 20% 지원해 편익시설 설치
주민지원기금 조성, 전기와 난방열 등 공급
주민이 원하는 대형쇼핑몰, 대형병원 등 설치
청라소각장 전경
청라소각장 전경

 

인천시가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설치 지역에 주민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한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시는 자원순환센터 공사비용의 20%인 300~500억원을 들여 지역주민이 원하는 문화·체육·공원 등의 편익시설을 설치하고 폐기물 소각 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이용해 생산하는 전기와 난방열을 인근 주민에게 공급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25일 밝혔다.

또 자원순환센터 입지 지역에 17~43억원의 주민지원기금을 출연하고 해마다 최대 100억원의 반입협력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이러한 법적 지원 외에도 지역주민이 원하는 시설(대형쇼핑몰, 대형병원, 공공청사, 대형프랜차이즈 카페, 놀이공원 등)을 발굴해 설치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지역 랜드마크 설치는 지난해 실시한 설문조사(18세 이상 시민 1,000명 대상)에서 ‘정말 내가 원하는 편익시설과 함께 자원순환센터가 거주지 인근에 들어온다면 수용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55%가 ‘있다’고 답한 결과를 토대로 한 것이다.

시는 지역주민이 실제 원하는 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좀 더 구체적인 여론조사와 간담회, 설명회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 “자원순환센터를 수용하는 경우 경제적 이익과 함께 지역발전을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며 “특히 주민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시설이 무엇인지 심도있게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송도소각장 전경
송도소각장 전경

 

한편 시는 2026년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소각재만 반입 허용)를 앞두고 기존 자원순환센터 2곳(송도·청라 소각장)을 4곳(동·서·남·북 권역)으로 늘리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나 송도소각장을 현대화하는 남부권(미추홀·연수·남동구)을 제외한 서부권(중·동·옹진, 신설), 동부권(서구·강화군, 청라소각장 이전), 북부권(부평·계양구, 부천시의 소각장 광역화 반대로 신설 불가피)은 주민 반발 등으로 부지조차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