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지역 어민들 강화·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 철회 요구
상태바
경인지역 어민들 강화·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 철회 요구
  • 김도연
  • 승인 2010.02.28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 열어
 
경인북부지역 어민 400여 명은 26일 인천시청 옆 중앙공원에서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집회를 열었다.

취재:김도연 기자
 
강화를 포함한 경인지역 18개 어촌계 어민들로 구성된 경인북부어민대책위원회와 인천환경운동연합 등 11개 시민사회단체 등은 26일 낮 12시 30분부터 인천시청 옆 중앙공원에서 강화·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400여 명의 어민들은 플래카드와 만장을 들고 강화·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 계획의 백지화를 요구했다.

어민들은 생존권 위협을 지적하며 강화도 일원의 조력발전소 건설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어민들은 성명을 통해 "상상을 초월하는 대규모 방조제를 건설한다면 인천앞바다는 회복이 불가능한 죽음의 바다로 내몰리게 될 것"이라며 인천시의 강화조력 발전소 건설 계획을 거세게 비난했다.
 
이들은 "조력 발전소를 건설하면 갯벌의 유실, 회유성 어류 산란장 파괴, 새우와 밴댕이 등의 수산자원 감소 등 치명적인 악영향으로 강화도 지역을 포함한 인천 해안 전역에 돌이킬 없을 정도의 환경 재앙을 초래하게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어민들과 참여단체 등은 이날 '강화·인천만 조력발전 반대 대책시민연석회의'를 공식 출범하고 조력발전소 건설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인천시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하는 동시에 갯벌을 보전하고 어민을 살리기 위한 올바른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1시간여의 중앙공원 집회를 마치고 인천시청 후문 방향으로 거리 행진을 펼치기도 했다.

어민들은 이날 거리행진을 벌이고 시장에게 공개 서한을 전달하면서
인천시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인천시 관계자들에게 '한반도 생태 축인 서해안 갯벌을 파괴하고 범국가적 손실을 초래할 강화·인천만 조력발전 건설 철회를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공개 서한문을 전달했다.
 
연석회의 이름으로 전달된 공개 서한문은 "인천시와 국토해양부가 추진하는 조력발전 건설 계획이 신재생에너지라는 미명 하에 환경 파괴를 자초하고 지역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이 명백함에도 충분한 논의와 검토 없이 졸속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한문에는 "지역주민의 생존권을 박탈하고 무수한 바다생명의 파괴를 초래해 후손들에게 물려줄 소중한 바다를 훼손하는 사업을 진행해서는 안 된다"며 강화·인천만 조력 건설계획 중지를 위한 시장의 입장표명과 갯벌·해양환경을 살리기 위한 노력을 촉구하는 내용이 더해졌다.
 
경인북부어민대책위 박용오 위원장은 "어민 삶의 터전인 바다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