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 곳곳 학원 광고 난무 등
상태바
중·고교 곳곳 학원 광고 난무 등
  • master
  • 승인 2011.10.14 0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10월 14일자

<경인일보>

중·고교 곳곳에서 버젓이 '학원서 꿈을 키우라니…'  
학원 광고판 된 교정… 연수구 일부 LED광고 난무 
 
목동훈·홍현기 기자
mok@kyeongin.com    
 
인천지역 일부 중등학교가 학교에서 버젓이 특정 학원을 광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경인일보가 인천시 연수구에 위치한 5개 중등학교를 찾아가 확인한 결과, 학교 건물 출입구와 급식소 등에 설치된 LED 전광판(사진)에서 특정 학원의 이름이 나오고 있었다. LED 전광판은 학교별로 1~3개가 설치돼 있었다.

전광판은 학교의 교훈, 학습 방식, 영어단어 등을 소개하다가 갑자기 특정 학원 이름이 등장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영어학원 이름이 나온 뒤 '큰 꿈을 안고 세계로 미래로'라는 문구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들 학교가 광고하는 학원은 영어학원, 단과학원, 만화디자인 전문학원, 음악학원 등 종류도 다양했다. S중학교의 경우, 건물 출입구 전광판에서는 ○영어학원, 급식소 전광판에서는 ○○○○음악원 광고가 나왔다.

학교가 학생들에게 특정 학원을 광고하는 셈인 것이다. 자칫 학생들이 전광판에 나오는 학원을 좋은 곳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생은 "인근 상가에 그 학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전광판을 보니 그 학원에 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주요 정책 가운데 하나는 사교육비 절감. 학교가 특정 학원을 광고해 사교육을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 관계자는 "서울시교육청은 몇 년 전부터 광고성 전광판 철거를 학교에 지시했다"며 "학교 안에서 학원을 광고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학교에 학원을 광고하는 전광판이 설치된 것은 학원들이 설치 비용을 부담했기 때문이다. 업체가 학원에서 돈을 받아 학교에 전광판을 설치했다고 한다.

한 학교장은 "학원이 아니라 업체가 찾아와 '학원에서 전광판 설치비를 부담하는 대신 학원명을 넣게 해 달라'고 제안했다"며 "사교육을 광고하는 것 같아 망설였는데, 다른 학교들도 그렇게 하길래 괜찮을 줄 알았다"고 말했다. 또 "(전광판에서)영어단어나 학교를 홍보할 수 있는 내용도 나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전광판 운영을 중단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거울이나 시계를 기증받을 때도 간접광고 효과 때문에 기증자의 이름을 지운다"며 "교장 선생님이 잘못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시교육청 자체적으로 실태를 파악해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신문>

월미은하레일 올해안 시험운전 
시의회 요구에 박규홍 교통공사 사장 “그러겠다” 
 
김요한 기자 
yohan@i-today.co.kr  
 
월미은하레일 시험운전이 빠르면 올해 안으로 실시된다.

인천시의회 월미은하레일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지난 12일 회의를 마치면서 인천교통공사 측에 월미은하레일 시험운전을 요구했고 교통공사 박규홍 사장은 ‘그러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시험운전을 위해선 넘어야할 산이 남아 있다.

13일 시의회 특위와 인천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빠르면 올해 안으로 시험운전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특위 의원들은 “시험운전을 하면서 문제점이 불거진다면 월미은하레일 안전성에 대한 논란을 일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시험운전을 요구했다.

교통공사 박규홍 사장도 “그 동안은 운행과정에서 (시험운전 인력 등에 대한) 안전이 어느 정도 담보돼야 시험운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며 “일단 시의회, 인천시, 한신공영 등과 협의해 시험운전을 하겠다”고 말했다.

안병배 특위 위원장은 “사람 무게를 고려한 물건을 적재하거나 인형을 놓는 등 여러가지 시나리오로 시험운행을 할 계획”이라며 “한신공영도 그 동안 원했던 일이라고 하니 문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운전에 필요한 각종 사안을 준비하는데 2개월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한신공영 측 자세다. 지난 12일 한신공영은 시의회 특위 증인출석을 거부해놓고 특위가 열리던 시각에 고위 관계자를 보내 시 관계자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대표인 시의회 증인출석은 거부하고 사업관계가 얽혀 있는 시로 향한 것이다. 인천교통공사가 시운전에 가장 우려했던 안전부분을 담보하려면 시공사인 한신공영이 비용과 시운전에 대한 법적 책임을 가져야하기 때문에 결국 한신공영이 이 부분을 수용해야 가능한 셈이다.

특위도 오는 17일 한신공영 측을 다시 부른다는 계획이다. 시운전에 대한 한신공영의 의견과 협조건을 논의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도 응하지 않으면 행정조치를 시에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특위 이도형 의원은 “무엇보다 시험운전 이후 문제점이 증명되면 이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누구에게 묻겠냐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일보>

고용 불안·인권 침해 버젓이 
평균 임금 70만원·수당 1천원 불과 … 부상·성희롱 무방비 
 
심영주 기자
yjshim@itimes.co.kr

사례1. 장애인활동보조인으로 4년째 일하고 있는 A(43)씨는 하루에 7~8시간을 일한다. 하지만 한 달에 버는 돈은 70여 만원에 불과하다. 한 달 120시간 정도를 일하는데 급여가 시급 6천여원이기 때문이다.

사례2. 활동보조인 B(54)씨는 최근 인격을 무시당했다고 느꼈다. 장애인, 즉 이용자가 자신을 마치 종을 부리듯 '이거해라 저거해라'라며 명령했기 때문이다. B씨는 "어떤 보조인은 이용자에게 성희롱까지 당한다"며 "하지만 이런 부당한 측면을 상담해 주고 대변해줄 기관이나 단체가 없어 보조인 개개인이 해결하거나 참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1급 장애인의 활동을 돕는 활동보조인이 고용불안과 인권침해, 신체·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

활동보조인은 비정규직이다. 급여가 시급 6천225원으로 높은 것처럼 보이지만 일하는 시간이 60~180시간이다 보니 평균 임금은 70만원 수준이다.

연·월차 휴일은 다른 나라 이야기다. 다음 달부터 제도가 바뀌어 휴일·심야 수당을 받지만 시간당 1천원에 불과 하고 이마저도 하루 4시간으로 제한된다.

생활을 안정적으로 꾸려 나갈 직업은 안 되고 처음 40시간의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일 할 수 있기 때문에 활동보조인은 대부분 40~50대 여성이 많다.

현재 인천은 각 구별로 2~3개 위탁기관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보조원의 90% 이상이 중년여성이다.

이들이 장애가 있는 성인을 돌볼 경우 체력적으로 많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외출이나 목욕을 돕다가 다치는 경우도 다반사다.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직업환경의학교실의 '2011 장애인 활동보조인 노동 실태 및 건강 조사'를 보면 약 70%의 보조인이 1주일 이상 지속되는 통증을 겪는 부상을 입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산재보험의 혜택을 받기 어려워 대부분이 참거나 본인이 치료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해숙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정부가 장애인 활동보조를 노동의 관점으로 보고 근로기준법에 의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인천시민 현안해결 주도’
이달 협의기구 구성된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인천지역의 주요 현안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과 문제 해결을 주도적으로 풀어갈 시민협의기구가 구성된다.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는 인천지역 여야 정당과 인천시, 인천시의회, 시민단체 및 언론 등 시민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단위들이 참여해 인천지역 각종 현안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는 중심 역할을 담당할 ‘연석회의’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연석회의 구성에는 현재 한나라당과 민주당 인천시당이 합의했으며 시민단체와 인천시, 인천시의회 등이 내부 합의를 남겨 놓은 상태로 구성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들은 일단 14일 시내 모처에서 예비모임을 갖고 의제 설정과 조직 구성, 향후 추진 방향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실무조직 구성과 향후 추진 방향 등이 설정되면 이달 중 공식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석회의는 최근 진행되는 2014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의 국고 지원 촉구 100만 명 서명운동을 놓고 인천의 주요 정치세력이 하나로 뭉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가 제 단위에 제안한 것.

특히 서명운동을 계기로 인천지역 현안에 지역 정치권을 비롯한 모든 단위의 의견을 종합하고 이를 힘차게 추진할 협의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최근 한나라당과 민주당 인천시당에 제안했고, 이들 정당이 동의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연석회의는 우선 서명운동을 통해 시민 의견을 모으는 주경기장 국고 지원을 의제로 삼아 여야 국회의원이 중심이 돼 정부를 상대로 적극적인 유치 노력에 나설 것을 결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정부와 대립각을 보였던 서명운동을 조건부 중단하고 정치권의 역량 결집에 시민사회의 힘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연석회의는 또 최근 논란이 되는 수도권매립지 악취 문제 및 영구화 시도, 해양쓰레기 배출 문제 등 지역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의제로 삼아 공동의 노력을 경주한다는 구상이다.

이세영 기초의제 협의회장은 “그동안 별개로 움직였던 각 단위의 입장을 하나로 녹여 내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인천의 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주체로서 연석회의가 구상된 것”이라며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함께 머리를 맞댄다면 충분히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