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정당정치' 내년 총선 지각변동 오나 등
상태바
'위기의 정당정치' 내년 총선 지각변동 오나 등
  • master
  • 승인 2011.10.23 2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10월 24일자

<경인일보>

'위기의 정당정치' 내년 총선 지각변동 오나  
뿌리깊은 정치불신 '인천도 시민후보' 
 
김명호·이현준 기자
boq79@kyeongin.com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인천 지역 사회에서도 기존 정당정치에 대한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박원순, 안철수 효과'로 불리는 기존 정당정치에 대한 위기론이 지역에까지 불어닥친 것이다.

2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2012 인천시민정치행동(가칭)'을 구성키로 하고 다음달 발족식을 가질 계획이다.

시민정치행동은 정당을 배제하고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주도해 후보를 내고, 민주당이나 민주노동당 등 기존 야당 후보와의 경선을 통해 야권 단일후보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구성되는 선거 조직이다. 일반 시민은 물론 지역 각종 시민·사회단체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인천 지역 지방선거에서 야당이 승리하는데 큰 역할을 했던 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의 이런 움직임이 내년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관련기사 3면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처럼 정당 정치인이 아닌 지역 시민·사회계가 뽑은 제3의 인물을 선거에 내세우겠다는 것이 이들 시민단체의 구상이다 .

그동안 치러졌던 각종 선거에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주변인' 역할에 머물러왔다. 정당이 중심이 되고 여기에 낙선운동이나 정책연대 등을 통해 변방에서 목소리를 내는 게 고작이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는 지역 시민단체들이 야3당(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과 선거연대를 만들어 야당 승리의 견인차 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시민단체의 역할은 각 당에서 나온 후보들이 단일화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정자' 역할에 머물렀던 것이 사실이다.

내년 총선에서는 이런 조정자 역할을 넘어 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구도로 지역 정치 판도가 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원순, 안철수 효과가 입증하듯 한나라당이나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기존 정당들이 보여줬던 정치 구태를 더 이상 시민들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게 지역 시민·사회계의 목소리다.

선거때만 나타나는 지역 정치인들,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여당,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지역 시민단체들과 약속한 각종 정책을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야당 등 지역 시민단체가 여야를 넘어 기존 지역 정치권에 갖고 있는 불신과 불만이 내년 총선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폭발할 것으로 보인다.

<기호일보>

개통과 불통 사이 ‘소래철교’ 
20개월 만에 남동구~월곶 왕래 가능해지자 주민 반색
여전히 남은 ‘보존 VS 철거’ “갈등 끝내 관광시설 갖추자”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에 위치한 소래철교가 드디어 개통됐다. 지난해 2월 기존 철교 노후로 보수·보강공사를 실시한 지 20개월 만에 시민들 품으로 돌아왔다.

반면 이번 개통까지 시민 2명이 병원 신세를 지고 소래철교를 놓고 인천시 남동구와 경기도 시흥시 간 갈등에 이어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시흥시에서 고발조치를 예고하는 등 불협화음이 진행형으로 남아 추후 벌어질 일들에 주목되고 있다.

지난 22일 소래철교가 오가는 많은 시민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다. 전날 시흥시 구간을 철교 소유주인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완전히 철거한 지 단 하루 만에 낮부터 저녁까지 많은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남동구와 월곶지역 시민들, 아울러 두 지역 상인들은 20개월 만에 개통된 소래철교에 대해 대대적으로 환영하고 나섰다. 시민들은 두 지역을 오가면서 지역 간의 교류가 이뤄져 반겼고, 상인들은 상권이 살아나 지역경제가 다시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기뻐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이날 개통까지 결코 쉽지만은 않은 여정이었다.

지난 20일 소래철교를 관리하는 시설공단이 시흥시 구간을 최종 철거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시흥시가 공단에서 철판을 제거한 것에 크게 반발, 다음 날인 21일 오전 5시부터 버스에 직원들을 태우고 다시 철판을 용접까지 하면서 막았다.

이 과정에서 시흥시 월곶 상인 2명이 개통을 요구하면서 막아서다 길가로 밀려 정신을 잃는 등 아찔한 순간도 있었다.

이후 공단은 재차 철거를 단행하면서 시흥시가 국유지에 대한 불법 철판을 친 것에 고발조치를 검토하는 등 개통까지 진통이 뒤따랐다.

그러나 이 같은 시흥시의 폐쇄 조치에도 두 지역의 시민들과 상인들의 의지는 꺾지 못하고 개통, 소래철교에는 많은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시민 임모(51·여)씨는 “해질 무렵 철교를 거닐면서 바라보는 갯골은 더할 나위 없이 명품 중의 명품으로, 관광명소로 떠오를 것”이라며 “노후된 철교에 이젠 안전조치까지 마무리돼 마음 편히 다닐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월곶지역 상인들 역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환영하고 나섰다.

이들 상인은 철교가 폐쇄된 지 20개월 동안 많은 가게들이 문을 닫고 나가는 등 지역경제가 파탄이 났다고 주장했다.

이 지역에서 공인중개사사무소를 운영하는 김용원 씨는 “철교가 막히면서 이곳에 사람들의 발길이 끊겨 지역경제가 말이 아니었다. 철교가 개통되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느냐. 너무 기쁘다”고 개통을 환영하고 나섰다.

이어 “시흥시에서 철교를 막는 행위는 이제 그만하고 지역 관광명소에 맞게 주차시설 등 기반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진정한 행정”이라고 소래철교 폐쇄를 고집하는 시흥시를 지적했다. 

<인천신문>

주경기장 국비 확보 ‘2라운드’ 
市, 사업계획 2차 변경 승인 요청키로…총사업비 360억↑ 
 
김영빈 기자 
kyb@i-today.co.kr  
 
인천지역 여·야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2014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국고보조 확보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한 가운데 인천시가 정부에 사업계획변경(2차)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시는 주경기장 국고보조 1천470억 원 반영을 포함한 2014 인천아시안게임 사업계획 2차 변경안을 곧 확정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승인 신청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2차 변경안은 주경기장 국고보조 확보가 핵심사항이며 설계 결과 60억 원이 늘어나는 4개 경기장 진입도로 사업비와 세부종목 증가에 따라 300억 원 안팎이 투입될 4개 경기장 및 훈련시설 건설비를 반영해 총사업비를 조정해 달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2014 인천아시안게임 총사업비는 지난 5월 정부가 변경 승인한 1조9천447억 원(국비 3천691억 원, 시비 1조5천341억 원, 민간투자 390억 원, 인접도시 부담 25억 원)에서 1조9천807억 원으로 360억 원가량이 증가한다.

국제경기대회지원법상 경기장은 30%, 관련 인프라시설(도로)은 50%의 국고보조를 받을 수 있어 정부가 시의 변경안을 원안 승인할 경우 총사업비 중 국비는 5천281억 원으로 늘고 시비는 1조4천111억 원으로 줄어든다.

하지만 정부가 주경기장 국비지원을 받아들일 것인지 불투명한데다 증액되는 도로건설비와 추가되는 경기장 및 훈련시설 지원에도 소극적인 것으로 알려져 또다시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정부는 인천아시안게임 사업계획 변경과 2013광주유니버시아드 사업계획을 함께 검토하면서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국고보조는 4개월 정도 소요되는 타당성 재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사업계획 2차 변경 승인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지역 정치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주경기장 국고보조는 사업계획 변경 승인 이후 가능하다는 절차상 논리에 따라 내년 국비지원 예산 편성이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시는 지난해 말 주경기장을 민자사업에서 예산을 투입하는 재정사업으로 전환하고 사업비 4천900억 원의 30%인 1천470억 원을 국고보조 받는 내용을 포함한 아시안게임 사업계획 변경 승인을 신청했으나 정부의 지원 불가 및 타당성 재조사 실시 방침에 밀려 지난 2월 지원 요구를 공식 철회했다.

타당성 재조사 실시로 주경기장 착공이 늦어지면 대회 개막 이전 완공이 어려운 처지에 몰려 일단 국비지원 요구를 접었다는 것이 시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 4월 총선과 맞물려 지역 정치권이 적극 나서면 사업계획 변경 승인 전이라도 주경기장 국비지원 일부 예산 편성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만약 내년 정부예산에 반영되지 않더라도 사업계획 변경승인을 통해 국비지원이 확정됨으로써 오는 2013년과 2014년 2년에 걸쳐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일보>

AG 조직위원장은 누구? 
조양호·강영중·김학준 윤곽... 시민추대위 구성뒤 확정키로 
 
이주영 기자
leejy96@itime.co.kr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장 선임을 놓고 인천시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조직위와 물밑 협상을 벌이며 차기 위원장 후보군을 정했다.

인천시는 다음달 10일로 2년 임기가 끝나는 이연택 현 위원장 후임을 물색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시가 차기 위원장으로 염두에 둔 인물로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강영중 (주)대교 회장, 김학준 전 동아일보 회장 등으로 알려졌다.

조 회장은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의 공과 지역 연고 인물로 차기 위원장에 대한 시 안팎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가운데 강 회장은 대한배드민턴협회 회장 겸 세계배드민턴연맹(BWF)을 역임하며 체육계의 신임이 두텁다. 김 전 회장은 인천대 총장과 초대 인천발전연구원장 등을 맡으며 인천과 인연이 깊다.

시는 차기 조직위를 이끌 수장으로 세 명에 대한 활발한 접촉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 확답은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시민추대위원회를 꾸려 조만간 차기 위원장을 확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차기 위원장을 놓고 잡음을 보인 시와 조직위간 진정 무드도 관측되고 있다.

시와 조직위는 지난 5일 '20차 집행위원회'에서 차기 위원장과 임원 선출을 목적으로 한 총회 안건 채택을 '보류'했다.

위원장 선임건 보류 이유는 "본격적인 아시안게임 준비를 앞두고 시와 정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위원장 선출은 신중해야 한다"는 것. 24명에 달하는 차기 임원 선출 역시 같은 이유로 보류됐다.

이 때문에 시와 조직위간 극한 대립 양상을 보였지만 송영길 인천시장과 이연택 조직위원장이 지난 20일 전격 회동했다.
 
이날 송 시장과 이 위원장이 별다른 의견 교환 없이 끝났다고 전해졌지만 두 거물의 만남에서 일정부분 교통정리가 됐을 것으로 판단하는 분위기다.

시는 이 위원장의 그간 업적과 지난 2년간 조직위를 무난하게 이끈 공로로 명예위원장으로 추대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시 관계자는 "이 위원장을 명예위원장으로 추대해 꾸준히 안팎에서 아시안게임을 도와달라는 입장을 전한 만큼 조만간 이 위원장이 입장을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