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함께하고, 공공지원도 필요
상태바
지역사회 함께하고, 공공지원도 필요
  • 송정로
  • 승인 2011.12.2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 창간 2주년 특집] 인천 언론, 이대론 안 된다 ③



① 생존의 기로에서 뛰는 기자들

② 인천 언론, 그 모습은 지금 어떤가

③ 대안, 그 전환점을 찾아

"현실적으로 효과적인 해결 방안이 있는지 뚜렷하지 않다. 많은 지역사회 사람이 모여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야 한다. 수없이 진행된 지역언론 개선 방안에 대한 일반적인 토론회는 효과를 내기 어렵다." (전영우 인천대 신방과 교수)

지역언론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전국적으로도 무수한 논문과 발제, 토론이 진행돼왔다. 지난 2004년 한시법인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이 제정되고, 한 차례 연장(유효기간 2016년12월)돼 지금도 시행하고 있는 것은 지역언론 문제가 그 만큼 심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정작 지역언론에 대한 지역사회 차원에서 진지하고 책임 있는 논의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리고 한편에선 '관리 차원'이건, '정치적인 이유'이건 지역언론에 대한 지방 행정기관과 단체 등의 음성적 지원은 지속적으로 이뤄져왔다. 심지어 최근 시장 비서실에서 기업체를 통해 특정 언론에 수천만원씩 광고를 지원하려 한 사실이 드러나 물의를 빚은 일도 있다. 시민사회에선 지원체계 양성화와 공론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지역언론 문제를 고민해온 전문인들은 근본적 해결책과 관련해 대체로 3개항을 꼽는다. 첫째, 과다한 지역신문사에 대한 대책 마련, 둘째 지역사회가 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 셋째 지역차원의 언론재단이나 프레스센터, 또는 지원 조례 등 투명한 공공지원 체계 가동 등이 그것이다.

인천시청에 등록된 출입기자와 지방일간지만도 현재 48명 27개사에 이른다. 시 본청의 올해 신문구독 부수는 1천96부(지방지 505부)다. 사무실마다 매일 수십부의 신문이 쌓여 있고, 상당수 신문들은 매일 펼쳐지지도 않은 채 폐기처리되고 있다.

인천시의회 이한구 의원은 이와 관련해 "만약 언론을 사업 수단으로 생각하거나, 언론인도 일반 직업인일 뿐이라고 생각하면, 사업하는 언론사와 그렇지 않은 언론사로 재편해 각자 살 길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지역 언론계 대부분이 정체성과 생존문제가 얽혀 서로 옥죄고 침체와 절망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현실은 미봉책이 아닌 근본적 처방을 위한 지역사회 공동의 시급한 진단과 해법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라고 강조한다.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언론으로 구실을 못하는 매체는 배제하고, 이 과정을 통해 경쟁력 있는 신문으로 압축시켜나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상문 지역문화네트워크 공동대표는 지역차원 참여를 전제로, 그리고 언론사 관계자들의 자성을 토대로, 지역언론사의 자발적 통폐합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지난 2005년 분리된 인천일보와 인천신문의 통합도 필수적인 일로 거론되고 있다. 지난 5일 열린 인천언론인클럽 토론회에서도 이에 대한 질문과 토론이 진행됐다. 이 역시 통합 당위성이 있지만, 언론인 간 문제보다 소유주들과 얽혀 있어 지역사회 노력 없이는 쉽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반현 인천대 신방과 교수는 "같은 지역에 너무 많은 지역언론사가 존재한다는 것은 지역 독자들에게는 지역언론 차별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 이유이며, 이런 경우 잘한 보도보다는 잘못하거나 오보의 경우가 더욱 드러나는 폐혜가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경영측면에서도 지역 언론사들이 집중해야 할 방향은 더욱 독자 중심의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개별 언론사가 혼자서 하기 어려운 지역독자 라이프스타일 조사나 미디어 이용 조사 등은 인천지역 언론단체에서 정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조사해 그 데이터와 정보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인천언론인클럽 토론회에서는 지역언론재단, 미디어센터, 인천프레스센터 등의 설립이 언론 환경변화 대응방안으로 제안됐다.

이한구 의원은 이 자리서 편집권 독립, 평가결과, 독자수 등 일정 조건을 갖춘 지역언론사의 공동광고, 미디어센터 입주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기하고, 이를 위한 지역언론재단 설립을 제안했다. 각각의 언론사 법인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되, 재단은 공동 광고영업, 공적지원, 교육, 행사, 평가, 미디어센터 운영 등을 목적으로 하자는 것이다.

한편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강병수 의원은 '인천시 지역신문 발전 지원 조례'를 추진하고 있다.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제4조)에 지자체가 지역신문 육성과 지원을 위한 시책을 벌이기 위해 법제, 재정, 금융상 조치를 할 수 있다고 한 근거에 따른 것이다. 경남에선 이같은 조례가 제정됐으며, 부산과 경기는 추진 중이다.

강 의원이 추진 중인 조례안의 경우 조례 모법인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 키워드가 '선택과 집중의 지원'임을 밝히고 있다. 강 의원은 지역사회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의견을 수렴하되, 원칙과 기준이 명확한 조례를 제정한다는 방침이다.

변화하는 미디어환경에서 지역신문과 방송의 융합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NIB남인천방송 김동주 방송실장은 "방송과 신문 겸영이 아닌, 협력을 조건으로 각 영역 상호 소통이 요구되며, 이를 주도할 기관과 단체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인천 지역사회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공공성을 담보하기 위해 '인천프레스센터'를 통한 방송과 신문의 협력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