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여성계, 총선 앞두고 '여성문제 정책화'
상태바
인천 여성계, 총선 앞두고 '여성문제 정책화'
  • master
  • 승인 2012.03.0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정책 의제화를 위한 논의 진행

4ㆍ11 총선을 앞두고 인천지역 여성단체들이 여성 문제 정책화에 힘을 쏟고 있다.

전국여성노동조합인천지부, 인천여성노동자회 등 지역 내 7개 여성 단체로 이뤄진 '인천여성연대'는 지난달 여성정책 공약화를 위한 회견을 열고 활동 방침을 세웠다. ▲여성정책 간담회를 통한 정책 공약화와 정책 참여 ▲여성유권자 선거 참여 캠페인 전개 ▲여성유권자 정책 공약 실현을 위한 후보와의 협약 ▲여성 참여정치를 위한 제정당 정책 모니터 등 4가지다.

7일 인천여성연대에 따르면 여성 출마자들과 함께 비공식 간담회를 열어 여성정책 의제화를 위한 논의를 수차례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달 말에는 '2012 인천시민정치행동'과 공동으로 여성유권자 선거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에 나섰다. 모든 후보자가 확정되고 선거가 당도하면 캠페인 횟수도 늘려나갈 계획이다.

인천여성연대는 회견문에서 "성별 임금차가 가장 큰 국가, 여성 가구주 빈곤율 최고 국가 등의 오명이 우리 사회 성차별의 현주소를 말해주고 있다"며 "정치는 사회 구성원의 절반인 여성이 고통받는 현실을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인천여성노동자회(이하 노동자회)는 총선을 앞두고 공공분야 일자리, 비정규직, 고용상 차별 등 여성 노동과제 3대 영역을 설정하고 관련 법안ㆍ정책과제를 내놨다.

돌봄서비스 일자리를 지속 가능한 일자리로 만드는 '돌봄서비스법' 제정과 가사서비스노동자의 노동자성을 인정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 비정규직 여성의 출산 휴가와 육아휴직 보장 등이 주요 내용이다.

노동자회는 이 가운데 역점을 두고 의제화할 과제를 선정하고자 최근 1천명을 대상으로 온ㆍ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벌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역점 과제를 정해 본격적인 여성 정책 운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노동자회 관계자는 "인천의 경우 현재 여성 후보자가 2명이다. 여성 정치인이 많이 당선되는 것도 좋지만 여성 문제를 공약화해 실천하도록 하는 게 더 중요하다"며 "모든 지역구에서 후보가 확정되면 좀더 적극적으로 여성유권자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