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선' 현장을 가다 - 새누리당 중구·동구·옹진군
상태바
'국민경선' 현장을 가다 - 새누리당 중구·동구·옹진군
  • 양영호
  • 승인 2012.03.09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은· 배준영·김정용 예비후보
박상은 예비후보김정용 예비후보배준영 예비후보

취재 : 양영호 기자

인천에서  중구·동구·옹진군 지역구가 새누리당의 첫 ‘국민참여경선’ 지역으로 결정됐다. 

새누리당은 이번 4.11총선에서 중구·동구·옹진군 지역 경선후보를 박상은(62), 배준영(41), 김정용(43)으로 압축했다. 

경선방식은 1천500명(당원20%, 일반국민 80%)의 선거인단 직접 투표로 진행된다. 일반국민 1천200명은 여론조사기관의 무작위 선정을 통해 결정되며, 오는 10일까지 선거인단을 모집해 11일 선거인들을 최종 확정한다. 

확정된 선거인단은 17일 오후 예비후보자의 정견발표 후 투표를 통해 1위를 최종 공천자로 선정할 예정이다. 인천시당은 접근성이 떨어져 경선투표가 어려운 백령도와 연평도 지역에 현장투표소를 설치할 것을 중앙당에 요청했다. 

이번 국민참여경선은 배 후보가 중앙당에 강력하게 제안해 치른다. 중구·동구·옹진군을 제외한 지역은 예비후보 합의 하에 전화여론 방식으로 이뤄진다.

배 후보는 “전화여론조사로는 4년 동안 지역구를 누빈 현역의원과 정치 신인의 인지도와 조직력에 차이가 클 수밖에 없다”면서 “전화여론조사를 하면 신인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으며 정치신인이 인정 받을 수 있는 방식은 국민참여경선 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 예비후보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에 대해 우려 섞인 입장을 표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옹진군이 섬지역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구민을 모아서 하는 경선방식은 불합리하고 경선으로 인한 후유증이 크다”면서 “후보확정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면 서로 불이익을 받는다”라고 강조했다. 

박 예비후보도 국민참여경선 철회를 요구했다. 그는 “섬에 사는 옹진군 주민이 경선에 참여하는 게 쉽지 않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섬 주민들이 생업에 종사해야 하는 상황에서 손해를 감수하며 경선에 참여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일은 잘못된 생각”이라며 “왕복 뱃삯과 며칠간 숙박비도 주민들에겐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박 예비후보는 이번 19대 총선에서 중동·동구·옹진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핵심공약과 관련해 “항망 배후부지를 활용해 계측기, 자동차 및 전자부품, 목재산업 등 인천이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산업분야를 유치를 통해 더욱 육성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배 예비후보는 주요 정책 공약에 대해 “맞춤형 정책을 실현한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면서 “인천 전역에서 지지부진하게 진행되는 재개발을 ‘원주민의 원만한 재정착’에 초점을 두고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찾아가는 복지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최근 무상급식, 무상의료, 무상교육 등 상위 개념 복지보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동구에서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어항구 개발 사업에 국비지원을 최대한 이끌어 내서 화수 만석동 지역과 중구 북성동, 월미도 지역까지 연결된 해안으로 만들어 시너지 효과를 최대화해야 한다”면서 “이 곳을 명실상부한 동구의 명소로 탈바꿈시키겠다”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경선지역의 경우 예비후보들이 모두 동의하면 전화여론조사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하고, 그렇지 않으면 국민참여경선으로 후보자를 선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