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학생들, "국립대 지원 제대로 하라"
상태바
인천대 학생들, "국립대 지원 제대로 하라"
  • 송은숙
  • 승인 2012.04.03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집회 열고 촉구
시청 앞에 모인 인천대 학생들.
인천대 학생들이 시와 정부에 ‘제대로 된 국립대 전환’을 위한 지원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대 총학생회(회장 최성룡)는 3일 오후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학생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생복지 문제 해결, 제대로 된 국립대 전환’을 위한 궐기대회를 열었다.

앞서 학생들은 인천대에서 집회를 갖고, 이 자리에서 총학생회장이 삭발을 했다.
최성룡 총학생회장이 삭발을 하고 있다.
 
미래광장에 모인 학생들은 학생들의 공연과 초청공연 등 문화행사와 ‘국립대 전환’ 문제와 관련한 자유발언 등을 진행했고, 총학생회장을 비롯한 학생 5인은 인천시 기획관리실장과 1시간여에 걸쳐 면담을 했다.

하지만 면담을 마치고 나온 최성룡 총학생회장은 “‘노력하고 있다’는 말 외에 구체적인 대답을 듣지 못해 오는 13일까지의 시의 구체적인 지원계획에 대한 답을 요구했다”면서 “이에 따라 대책을 세우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30일 ‘인천대 국립대 법인화 통과돼 인천대는 내년 3월 국립대로 출범한다. 하지만 정부는 2006년 당시 인천시장과 교육부총리, 인천대 총장이 맺은 국립대 법인협약(MOU) 에 따라 국립대 법인 전환 뒤 5년이 지난 시점부터 예산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시 또한 지원규모를 축소하기로 해 학생들과 대학의 반발을 사고 있다. 원래 인천대가 국립대가 되면 5년간 매년 300억 원씩 1천500억 원을, 6년차부터 향후 10년까지는 매년 200억 원씩 2천억 원을 지원하기로 약속했었다. 또한 남구 도화동 옛 인천대 캠퍼스 부지 이전 대가로 969억 상당의 땅과 33만㎡의 캠퍼스 터를 제공하기로 했다.

하지만 시의 재정난이 심각해지면서 법인 전환 5년 동안 해마다 200억 원 정도로 축소지원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에 학생들은 5월 초 정부예산안이 나오기 전에 시가 700억 국비지원 문제 해결에 나서고, 시가 처음 약속한 수준의 지원계획이 시의회에서 통과되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또한 공간부족으로 사범대는 제물포로 이전하는 상황이라며 신축비용 예산마련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최성룡 총학생회장은 “하지만 이대로라면 허울뿐인 국립대가 될 수 있다. 시와 정부가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다면 학생들만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