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역 주변 청소년 성매매 온상
상태바
전철역 주변 청소년 성매매 온상
  • intersin
  • 승인 2012.12.07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12월 7일자

<기호일보>

 

전철역 주변 청소년 성매매 온상

가출 후 주안·부평역 몰려 유흥주점 등 감시강화 필요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인천 주안역과 부평역 등 전철역 주변에서 청소년 성매매가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성가족부가 성매매 노출 청소년들의 생활공간 분포와 어떤 지역과 공간에서 성매매 피해가 발생하는지 등의 물리적 특성에 비춰 살펴보기 위해 6일 발표한 ‘성매매 피해 청소년의 공간패턴 연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 조사는 인천과 경기·서울 등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가출 또는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 398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조사한 결과로 가출 후 주거 장소와 성매매 장소, 현재 거주지 및 노는 장소 등으로 조사됐다.

조사 결과 청소년 가운데 성매매 경험이 있는 경우는 전체의 19.6%로 이들 중 여자청소년이 84.6%로 나타났으며 남자청소년도 15.4%나 성매매 피해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지역 가출 청소년들의 성매매 장소는 특정 전철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인천지역 가출 청소년들은 주로 주안역과 부평역 등을 중심으로 성매매에 나섰으며, 주안역의 경우 성매매 장소를 응답한 전체 178건 중 가장 많은 19건이나 몰린 것으로 조사돼 심각성을 보여 주고 있다.

특히 주안역 일대는 청소년들이 주로 모이는 2030로데오거리가 조성돼 있으며, 이곳에는 각종 음식점과 유흥주점 및 숙박시설 등이 밀집해 단속과 감시활동이 강화돼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의 성매매 경로는 조건만남 등이 53.2%로 절반을 넘어섰으며 노래방도우미(14.7%), 보도방(14.1%), 키스방(3.9%) 순으로 나타났다.

장소는 모텔 65.8%, 노래방 17.1%, 자동차 6.6% 순으로 나타났는데 청소년 본인이 장소를 정하는 경우가 46.3%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가출 또는 성매매 피해청소년들이 주로 활동하는 구체적인 지역과 업소까지 확인해 상담과 단속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천일보>

인천시'급행간선버스 폐선'특혜 논란

조정위"시장독점"반대 불구'적자'900번대 2개 노선 폐지 강행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

 

인천시가 2009년부터 정책적으로 운행을 시작한 900번대 버스 급행간선의 노선이 절반밖에 남지 않았다.

시는 6일 버스노선조정위원회를 열고 901번과 910번 2개 노선을 추가로 폐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900번대 보라색 급행간선 버스는 총 11개로 시작했지만 2010~2011년에 걸쳐 이미 3개가 폐지됐다.

이날 2개까지 합쳐 5개가 없어졌으니 이제 6개 번호만 남았다.

시가 시민 교통 편의를 위해 준공영제와 상관없이 야심차게 마련한 급행간선 제도가 절반은 실패한 셈이다.

게다가 인천시는 폐쇄되는 버스 총 13대를 다른 급행간선 버스 업체에 넘겨 줄 방침이어서 특혜 논란이 함께 불거지고 있다.

버스업체에서 적자를 본다는 이유로 노선을 없애 주는 한편 다른 업체에는 증차의 효과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황금노선을 가지고 있는 몇 개 업체들에 남은 버스까지 몰아 주면서 시장을 독점하는 양상을 보이게 됐다.

이런 이유로 지난달 열린 버스노선조정위원회는 2개 노선 폐선과 타 업체 증차에 반대, 결정을 보류했지만 인천시는 반대에도 불구하고 폐선을 강행하기로 했다.

이번 조정위원회에서 위원들은 "결국 특정 업체가 급행간선의 거의 모든 노선을 장악하게 됐다"며 "시가 특혜를 제공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질 뿐 아니라 업체끼리 카르텔을 형성하고 시장을 독식하는 기형적인 형태가 인천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타는 시민이 적은 곳의 버스를 없애고 많이 이용하는 버스만 늘린다면 복지의 공공성이 사라진다"고 폐선을 반대했다.

그러나 인천시는 버스 업체의 적자 민원을 감안해 이번 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마전지구-동인천역을 돌던 901번과 제물포역-논현초교를 다니던 910번은 일정기간 대 시민 폐선 홍보를 거치고 없어진다.

반면 904번은 8대 늘어나며 905·907번에 5대가 증차된다.

 

<경인일보>

 

특혜 논란 도시계획위원 본인 토지 용도변경 심의

인천시 '작전지구 용도변경안' 회의 참석 밝혀

A씨 경인일보와 전화통화땐 "간적없다" 부인

시민사회단체 "진상규명 시장 공식 사과" 성토

 

송영길 인천시장 측근의 부동산 용도변경 특혜논란(경인일보 12월 4일자 1·3면 보도)에 휩싸여 있는 인물 중 한 명이 용도변경 과정에 직접 참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자기 땅의 용도변경을 본인 손으로 직접 한 셈이지만, 안건을 제출한 인천시도, 도시계획위원 겸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위원인 A씨 등 누구도 '기피' 과정을 밟지 않았다.

인천시는 6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A씨가 논란이 되고 있는 '작전지구 용도변경안'을 심의하는 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자신이 대표로 있는 업체 소유 땅의 용도를 바꾸는 회의에 위원 자격으로 참석해 해당 안건을 직접 심의한 것이다. 특히 이번 용도변경안은 막대한 지가상승이 예상되는 땅의 용도제한을 풀어주는 안건이었다.

관련기사 3면

시 관계자는 "자신의 땅이 심의안건에 포함돼 있는지 모르고 위원회에 참석했고, 해당 안건을 심의할 땐 아무런 의사를 나타내지 않았다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A씨는 그러나 지난 3일 오후에 있었던 경인일보와의 전화 통화에서는 "(해당) 안건을 다룰 땐 나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A씨는 취재기자에게 거짓말을 했던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도시계획위원회나 도시·건축위원회 등 인·허가를 다루는 위원회의 위원은 자신과 직접 관련된 내용의 안건에 대해선 심의나 의결에 관여할 수 없도록 권고하고 있다. 심의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위한 것이다.

자신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안건 심의에 참석한 것은 그 자체만으로 안건 심의의 투명성을 해쳤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되자 시민사회단체도 발끈하고 나섰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와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는 이날 공동성명에서 "위원 선정 때에도 전문성 논란이 있었던 A씨가 지위를 악용해 자신 이권에 개입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송영길 시장이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히 진상을 밝히고 시민들에게 책임을 지고 공개사과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한편, 경인일보는 6일 A씨의 해명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를 걸고, 문자 메시지를 보냈으나 A씨는 이에 응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