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근형이 걸어온 길과 주요 공약
상태바
나근형이 걸어온 길과 주요 공약
  • 김도연
  • 승인 2010.05.20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인물탐구] 인천시교육감 후보
 
나근형(羅根炯) 후보
 
▲약력

생년월일 : 1939년 8월 8일 생 (70세)
주소 : 인천 연수구 송도동
직업 : 무직
학력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졸업
경력 : (전)부원중, 인일여고 교장 (전)인천시 6, 7대 교육감
재산신고액 : 17억3천709만8천 원
병역신고 : 군복무를 마침
전과유무(건수) : 없음
 
▲교육경력
1964~1983년 중고등 교사
1983~1988 장학사
1988~1991년 중고등 교감
1991~1993년 중고등 교장,
1993~1998년 장학관
1998~1999년 중고등 교장
1999~2001년 장학관
2001~2009년 인천시 교육감
 
▲상훈
국민훈장 목련장(대통령)
홍조근조훈장(대통령)
세계자유장(대통령)
청소년대훈장(한국청소년연맹)
효행대상(성산효도대학원대학)
 
▲공약

나 후보는 학력 향상을 최우선으로 해 맞춤교육과 효 중심 교육, 사랑과 믿음이 있는 학교 만들기, 자율성과 책무성이 있는 교육, 교육 구성원 모두가 함께하는 교육정책 수립,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 환경 조성, 교육복지 지원센터 구축 등 모두 13가지 중점 추진 전략을 내놓았다.
 
우선 학력 향상을 위해서는 학력 관리 시스템으로 학력을 보장한다는 계획이다. 학업성취목표 관리제를 도입해 학년별로 완성할 수 있는 기본 학력을 책임지도한다. 학교 급별 학력 향상 전담팀도 운영해 수준별 맞춤형 학력신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기초학력 미달학생의 제로화를 꾀한다. 또 대학 진학률 향상을 위해 대입 전략팀을 운영, 전국 상위권 진입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맞춤교육을 실시한다. 원어민 활용 국제화 캠프를 확대 시행하고, 원어민 교사를 대신할 인력을 양성하며 외국학교 및 기관과의 교환학습을 실시한다.
 
효를 중심으로 사람됨 교육을 실천한다. 학교별 효 체험학습장을 운영하고, 정기적으로 가정 연계 효 교육을 하는 한편 효·사랑·배려 교육을 강화해 효 교육을 강화하겠다.
 
사랑과 믿음이 있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바일 및 통학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실시하고, 안전사고 및 학교폭력 예방·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성교육·양성 평등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기초 체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자율성과 책무성을 갖는 학교 경영을 위해 학교장 자율·책임경영권 확대 및 경영평가를 하겠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 연수 연찬, 학교장 공모제를 확대하며 학교별로 특색 있는 학교문화 창조를 꾀한다.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부모가 참여하는 정책 평가 및 예방감사가 우선이다. 기능직 공무원의 승진제도 개선, 영양사, 조리종사원 등 각종 비정규직의 호봉제 운영 및 근무여건 개선도 병행 추진하겠다.
 
다목적실, 특별실 등 최첨단 교육시설을 확충하고, 자연친화적 학교 환경을 조성하겠다. 도시형 대안학교를 신설하고 지역 교육격차 해소와 학교 이전 재배치를 통해 유비쿼터스 시대에 맞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무상급식 실시 및 급식시설의 현대화, 학교운영지원비 폐지를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확대하고, 다문화, 새터민 가정 학생 특별 교육을 실시한다. 면학도를 위한 학력인정 평생교육을 하고, 농어촌학교 학생의 보건복지 지원과 다자녀가정 교육비 지원 확대를 위한 교육복지 지원 종합센터를 운영하겠다.
 
기초·전문기술 교육을 활성화를 위해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학과 개편을 단행하고, 실습 위주의 현장 기술교육을 강화하며, 마이스터고 확대와 전문계고 기능 영재를 육성한다.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료공부방 운영을 지원하고, 방과 후 학교 운영과 유치원 연장제 및 종일제, 초등학생 학습준비물 제공을 확대하겠다. 또 사교육 없는 방과 후 연구 학교를 확대 운영하고, EBS 교육방송을 활용한 교육을 강화한다.
 
유아·특수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유아·특수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급과 사립유치원 유아 교육의 확대 지원, 특수학교 신설, 특수학급 순회 치료교사 배치, 특수교육센터 확대 운영 등을 추진한다.
 
우수 학생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영재학교 및 영재학급의 확대 운영, 자립형 사립고, 자율학교 운영, 제2과학고 설립 및 기존특목고 학급 증설, 지자체와 연계한 권역별 기숙형 학력 향상학교 지정 운영 등을 꾀하겠다.
 
인천사랑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선 인천의 역사, 유적, 유물 교육을 통한 애향심 심어주기와 인천사랑 실천 사례 발굴·보급, 나라사랑 교육 강화를 마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