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야권연대 시민후보 논의 전면중단 위기
상태바
인천 야권연대 시민후보 논의 전면중단 위기
  • 양영호 기자
  • 승인 2014.05.0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 2014 시민넷', 정당 중심 구도에 해소 심각하게 고려
시민넷.jpg
 
지난 4월 14일 인천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인천시청 앞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발족한 ‘내가 살고 싶은 인천을 만드는 선택 2014 시민넷’(이하 '선택 2014 시민넷')이 발족 한달도 못 돼 해소될 상황에 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범야권 시민단일후보 선정과 함께 인천시민들의 주체적인 정치참여를 이끌고 참다운 지방자치의 실현을 목표로 발족한 '선택 2014 시민넷'은 6.4지방선거까지 한시적인 연대기구로 발족하여 그간 주로 범야권 시민단일후보 선정을 위해 제 정당과 협상을 전개해왔다.
그러나 세월호 침몰사고의 여파 속에 지방선거 일정이 줄줄이 연기되었고, 선거를 한달 여 앞두고 제 정당들이 후보들을 속속 확정하는 과정에서 '선택 2014 시민넷' 또한 야권의 제 정당과 깊이 있는 논의를 갖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됐다. 
그러나 2010년에 이어 인천에서 다시 한번 야권연대를 통해 시민단일후보를 선출하려던 '선택 2014 시민넷'의 활동은 구 민주당과 안철수신당이 합당해 출범한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의 공천을 둘러싼 갈등이 고조되면서 벽에 부딪힌 것으로 보인다. 
야권연대를 통해 수도권에서는 유일하게 광역단체장을 배출했던 당시의 상황과는 달리, 야권연대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의 반발 기류도 상당할 뿐만 아니라, 야권연대에 호의적인 구 민주당계에서도 '선택 2014 시민넷'을 협상의 주체로 인정하기보다는 정의당과의 후보단일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내부 연대단체 내에서 정당들만의 단일화와 승리만을 위해 '시민후보'라는 이름을 내용없이 빌려주는 시민넷의 활동은 상황이 변하지 않는 한 더 이상 지속한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고 안타까워 했다. 실제로 '선택 2014 시민넷'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내부에서는 해소론이 강하게 표출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새정치 시당 내부의 공천잡음, '야권연대'도 잃고 '구태정치'로 전락할 것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은 '선택 2014 시민넷'이 발족하자 바로 다음날 환영의 뜻을 나타내는 논평을 낸 바 있다. 새정치 인천시당은 논평을 통해, 선택 2014 시민넷이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대선 지역공약과 민생경제를 외면하고 있는 박근혜 정부를 심판하기 위해 야권연대와 야권단일후보를 제안하고, 범야권 후보들과 정책 협약을 체결키로 한데 대해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 발전이 가능한 인천 만들기 측면에서 바람직한 제안"이라고 적극 호응하겠다는 뜻을 표명한 바 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의 공천과정에서 구 민주당계와 안철수신당 계열의 인천내일포럼측이 치열한 내부적 경쟁을 전개하고 또 일부 지역위원장이 자신의 측근인사들을 공천하면서 경선조차 참여할 기회를 박탈당한 노현경, 신동수, 전용철 등 현역 시의원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정작 박근혜 정부 심판을 위한 소중한 기회를 놓쳐버리고 국민들에게는 '새정치'라는 당명과는 상반되는 구태정치를 보여주고 있다는 비판이 지역사회에서 고조되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야권연대에 의한 시민후보의 선출과 더불어 '내가 살고 싶은 인천 만들기 300만 시민공약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던 '선택 2014 시민넷'이 만약 새정치민주연합의 내부 공천갈등과 정당간 후보단일화로 시종해 좌초된다면, 인천시민사회에도 커다란 상처를 남길 뿐만 아니라, 설령 선거에서 야권 후보가 어렵게 당선되더라도 지역사회의 거버넌스에 커다란 파장이 생길 것"이라며 안타까워 했다.
6.4지방선거를 불과 20여 일 앞두고 '선택 2014 시민넷'이 활동을 계속 이어가 시민후보와 정책선거를 지속한 것인지, 아니면 전면 중단한 것인지는, 금주 주말에 집중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