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뉴스] 서구,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상태바
[마을뉴스] 서구,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 이장열 기자
  • 승인 2014.06.26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기 주민참여예산제 시동


인천 서구는 주민참여예산 지역위원들이 6월 23일부터 본격적으로 서구 예산편성과 관련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집약하는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 6월 16일 구청 소회의실에서 서구 주민참여예산 활성화를 위한 제2기 지역위원 239명 중 신규위원 87명을 대상으로 위촉장 수여 및 기초과정 교육을 실시했다. 구는 이에 앞서 4월부터 6월까지 기초과정, 심화과정, 공무원과정으로 나누어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운영했다.

신규 지역위원을 대상으로 운영한 기초과정은 오관영(좋은예산센터 상임이사) 강사의 ‘참여예산의 이해와 위원의 역할’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위원을 대상으로 운영한 심화과정은 지역별 5개 권역을 순회하며 ‘사업제안서 작성 및 가이드라인 바로알기, 주민참여예산 운영의 문제점 토론 및 발전방향 모색’ 등의 내용으로 서구 주민위원인 박정환 위원이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제의 이해 및 공무원의 역할‘이란 주제로 이호(풀뿌리자치연구소이음 상임연구위원) 강사의 강의도 진행됐다.

서구 주민참여 예산학교는 전문강사들이 주민참여예산제의 기본개념에서부터 예산개념과 예산구조의 이해 등 가장 기본적인 개념부터 사업제안서 작성 방법 및 서구 주민참여예산 시행 2년을 돌아보며 2014년 지역위원회의 운영방향을 설명함으로써 주민들이 예산에 대하여 수월하게 이해 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평가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