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교육혁명 전국대장정, 12일 인천 도착
상태바
2014 교육혁명 전국대장정, 12일 인천 도착
  • 이재은 기자
  • 승인 2014.08.10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법외노조화 대응, 특권학교 폐지 등 공론화

진보교육 실현과 대학공공성 강화를 위한 '2014 교육혁명 전국대장정'이 11일부터 14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전국에서 개최된다.

"진보교육시대, 교육혁명을 실현하자"는 주제로 실시되는 이번 대장정은 서울, 창원, 제주 세 곳에서 출발해 각각 전국을 순회하며 교육혁명의 방향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교조 법외노조문제가 심각하게 대두한 상황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대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진보교육감시대에 따른 진보교육의 안착을 위해 전국대장정을 마련했고 이를 통해 2014교육감선거에 참여했던 각 지역 조직들과 네트워크체제를 구축하고, 2014년 하반기 (10월) ‘전국교육 토론회’를 준비할 예정이다.  

11일 서울을 출발하는 대장정팀(단장 김정훈 전교조위원장)은 11일 밤 인천에 도착해 평등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에서 숙식한 후 12일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한다. 

12일 인천 일정은 7시 30분부터 8시 15분까지 출근길 선전전, 9시 30분부터 30분간 교육청 기자회견, 10시부터 11시까지 교육청 소회의실에서 지역 교육 및 시민단체 관계자와 간담회, 11시에 민노총 인천본부 관계자와 대장정팀 공항으로 이동, 11시 45분부터 12시 30분까지 공항 파업 현장 방문 격려 간담회를 갖는다. 이후 수원으로 이동한다.

애초에는 이청연 인천시교육감과 면담을 통해 자사고 문제에 대한 입장을 개진할 예정이었으나, 이 교육감이 강화 성화봉송 행사에 참여할 수밖에 없어 면담은 취소됐다.

대장정에 나서는 진보교육 주체들이 보는 금년 핵심 교육정세는 ‘진보교육감 대거 진출’, ‘전교조 법외노조화’, ‘대학구조조정 본격화’다. 전국대장정을 통해 각 지역에서 열리는 간담회에서는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비정규직 정규직화, 대학구조조정 반대-공공적 대학체제개편, 입시폐지-대학평준화, 특권학교 폐지-무상교육실현 등을 주제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대장정에는 교육혁명공동행동 소속단체가 참가할 예정이며, 교육혁명공동행동 소속단체가 아닌 단체로 작년에 참가했던 민주노총, 학비노조 외에 금년에는 새롭게 전농, 교육희망네트워크 등의 단체도 함께 한다.
 
 
7월22 현재 참가단체(34개)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공공운수노조전회련학교비정규직본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전국대학노동조합, 전국교수노동조합,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학술단체협의회, 문화연대, 교육희망네트워크, 장애인교육권연대, 평등교육실현전국학부모회, 진보교육연구소, 학벌없는사회, 함께하는교육시민모임, 입시폐지대학평준화국민운동본부, 서울대법인화반대공동대책위원회, 교육노동운동의전망을찾는사람들, 현장실천사회변혁노동자전선, 노동해방실천연대, 좌파노동자회, 노동자연대, 사회진보연대, 노동자계급정당(추)학생위원회, 경기교육운동연대 꼼, 강원교육연대, 대전교육연구소, 전북교육연대, 충북교육연대, 관악동작학교운영위원협의회, 민주교육과전교조지키기전국행동


2014 교육혁명대장정 공동성명 또는 공동합의문

교육의 공공성 강화, 교육복지 확대, 모두를 위한 교육체제의 수립이 우리나라 교육의 나가야할 길이라는 데 뜻을 같이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에 대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하였다.

1. 유아교육에서 대학교육까지 국가가 책임지는 무상교육실현을 통해 교육의 공공성이 강화되고 교육복지가 실현되도록 함께 노력한다.

2. 특목고, 자사고 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 및 중단을 통해 고교평준화체제를 바로 세우고, 일반고 중심의 고교체제로 개편되도록 초중등교육법 개정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3. 초중등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대학서열 체제를 해소하고 대학입시를 자격고사 체제로 전환하도록 함께 노력한다.

4. 학교현장에서 노동기본권이 확립되도록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및 교원노조법개정, 학교비정규직의 공무직화 및 차별해소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

5. 고등교육을 황폐화 시키는 이윤추구 기업방식의 대학구조조정을 중단하도록 하고 국립대와 정부책임형 사립대가 확대되는 공공적 대학체제 수립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