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지금 행복한가?” <꾸뻬씨의 행복여행(Hector and the Search for Happiness)>
상태바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 <꾸뻬씨의 행복여행(Hector and the Search for Happiness)>
  • 김정욱 영화공간주안 관장, 프로그래머
  • 승인 2014.12.05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욱의 영화이야기] 3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

실로 대답하기 어려운 난감한 질문이다. 사실 '나는 지금 행복하다' 라고 쉽게 대답할 수 있어야 정상적인 삶이 아닌가? 아닌가! 이 단순하지만 간단히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영국 런던에서 중국 상하이, 인도와 티베트,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캐나다 벤쿠버와 오스트리아 바바리아를 여행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이의 이야기가 있다. 바로 동명의 프랑스 베스트셀러 원작으로 만든 영화 <꾸뻬씨의 행복여행> 이다.

하루하루가 불행한 사람들에 둘러싸여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게 직업인 런던의 정신과 의사 '헥터'는 과연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사랑스런 동거녀 '클라라'를 포함한 모든 것을 남겨둔 채, 홀로 행복 찾기 여행을 떠난다. 돈이 행복의 필수조건이라고 믿으며 홀로 사는 상하이의 은행가, 깨달음을 얻었음에도 겸손하고 장난기 넘치는 티베트의 고승, 아픈 아내와 함께 행복한 가족으로 살고 싶은 아프리카의 마약상, 아프리카의 아픈 사람들은 치료하는 것을 소명으로 사는 의사 친구, 소중한 가족을 만나기 위해 생애 마지막 여행을 떠난 말기 암 환자, 그리고 가슴 깊은 곳에 남아있던 첫사랑. 헥터는 여행지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그만의 행복 찾기 리스트를 적어 나간다. 참고로 <꾸뻬씨의 행복여행>에 꾸뻬씨는 나오지 않는다. 주인공의 이름은 '헥터'. 원작이 프랑스 소설이기에 한국번역 당시 좀 더 프랑스적인 이름으로 바꿨다고 한다. 원작소설의 작가인 '프랑수와 를로르' 역시 정신과 의사이다.

이 지면에 꾸뻬씨의 행복 찾기 리스트를 적어본다.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영어원문을 같이 적고, 영화를 못 보신 분들의 오해를 예방하기 위해 몇 항목에는 약간의 설명을 첨부한다.
 
1. Making comparisons can spoil your happiness.
"남과 비교하면 행복한 기분을 망친다."

2. A lot of people think happiness means being richer or more important.
"많은 사람은 돈이나 지위를 갖는 게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 그러나 그렇지 않다는 의미.

3. Many people only see happiness in their future.
"많은 사람은 행복이 미래에 있다고 생각한다." - 역시 그러나 그렇지 않다는 의미.

4. Happiness could be the freedom to love more than one.
"두 여자를 동시에 사랑할 자유가 행복일지도 모른다."
- 주인공의 실수와 후회로 이어지므로 그렇지 않다는 의미.

5. Sometimes happiness is not knowing the whole story.
"때론 진실을 모르는 게 행복일 수도 있다."
- 앞의 실수와 후회의 결과이므로 그렇지 않다는 의미.

6. Avoiding unhappiness is not the road to happiness.
"불행을 피하는 게 행복의 길은 아니다."
- 주인공 헥터 역의 '피터 첼섬'이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문구!

7. Does this person bring you predominantly up or down?
"상대가 날 끌어올려줄 사람인가, 끌어내릴 사람인가?"
- 여기서 상대란 사랑하는 사람을 의미함.

8. Happiness is answering your calling.
"행복은 소명에 응답하는 것."

9. Happiness is being loved for who you are.
"행복은 있는 그래도 사랑 받는 것."

10. Sweet potato stew!
"고구마 스튜!" - 맛있는 음식!

11. Fear is an impediment to happiness.
"두려움은 행복을 가로막는다."

12. Happiness is feeling completely alive.
"행복이란 온전히 살아있음을 느끼는 것."

13. Happiness is knowing how to celebrate.
"행복은 축하 파티를 여는 것."

14. Listening is loving.
"사랑은 귀 기울여주는 것."

15. Nostalgia is not what it used to be.
"향수에 젖는 건 촌스러운 짓이다." - 결론적으론 옛사랑, 옛 감정에 연연하지 말자는 의미.
 
그리고, 마지막으로 헥터가 깨닫는 것은?
<We all have obligation to be happy!>
"우린 다 행복할 의무가 있다!"
 
매일매일을 살아가며 항상 긴장하고 언제나 걱정이 앞선다. 손에는 땀이 차고 입안은 바싹바싹 마른다. 그 반대가 되는 삶이어야 하는데 말이다. 처음의 질문을 내 스스로에게 자문해본다.

"나는 지금 행복한가?"

글쎄, 난 현재 행복하지도 그렇다고 불행하지도 않은, 그 중간 어디쯤인 듯하다. 제기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