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연 인천시교육감 2015년 신년사
상태바
이청연 인천시교육감 2015년 신년사
  • 이청연 교육감
  • 승인 2014.12.3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한 인천교육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인천 시민 여러분!

희망찬 2015년 을미년(乙未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는 언제나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희망으로 가득한 날로 시작됩니다. 올 한 해 인천 시민과 교육 가족 여러분의 소망이 두루 이루어지고,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제2대 주민직선교육감으로 선출된 후, 안으로는 교육혁신을 충실하게 추진해 왔으며, 밖으로는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들으며 인천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진지하게 고민해 왔습니다.

그 기간은 교육가족 모두의 헌신적 노력을 바탕으로 인천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모두가 행복한 인천교육을 만들기 위한 의미 있는 초석을 다지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올해는 새롭게 추진해 온 정책방향이 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뿌리를 내리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5년도 중점 교육정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안전한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재해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 총괄본부를 운영하고, 안전하고 교육적인 현장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힘쓰겠습니다. 또한, 공감?감성을 내면화하는 인성교육을 위해 문화 ? 예술로 여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삶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인문소양교육을 펼치겠습니다.

둘째, ‘창의?공감교육으로 미래형 학력 신장’을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배움 중심의 교육 혁신을 위해 인천형 혁신학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을 위해 진로?적성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중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를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일반고의 교육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모두가 성장하는 학력 신장을 위해 성장과 학습을 돕는 학생평가를 안착시키고, 수업 중심의 학교문화가 정착되도록 교원행정업무를 경감하고 교원능력개발을 위한 자율 연수를 확대하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창의성을 키우는 영재교육을 위해 과학적 소양을 지닌 융합인재를 육성하고 생명을 소중히 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미래사회에 대비하겠습니다. 아울러, 창의적 기술인재를 키우는 직업교육으로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모두에게 따뜻한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건강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누리과정의 안정적 정착과 특수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겠습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다문화교육과 탈북학생교육 등 사회적 배려계층에 대한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초등돌봄교실을 내실화하겠습니다.

지역공동체와 함께 하는 방과후학교 운영과 투명한 학원운영 관리로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의 질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행정’을 정착시키겠습니다.

인천 교육가족이 함께하는 참여협력을 통해 지역의 소중한 자원을 학교로 연결하고 민 ? 관거버넌스 체계를 가동하여 지역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전 공직자에 대한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감사행정을 펼쳐 투명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인천 시민 여러분!

행복한 인천교육은 모든 학생과 시민이 각자의 꿈을 이루어가는 교육입니다. 그 길을 넓혀 가기 위해 인천교육의 밝은 미래를 그리면서 먼저 준비하고 앞서 가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새 길을 만들고 우리나라의 미래에 큰 희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격려와 지원을 당부 드립니다.

희망찬 을미년(乙未年), 양의 해를 맞아 인천 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이 바라시는 모든 소망 다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5년 새해 아침

인천광역시교육감 이 청 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