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립박물관, ‘관영주택과 사택’ 조사보고서 발간
상태바
인천시립박물관, ‘관영주택과 사택’ 조사보고서 발간
  • 이재은 기자
  • 승인 2015.02.1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30년대~광복이전, 인천 주택 통해 도시 변화 파악

인천시립박물관이 1930년대부터 광복이전까지 인천에 건설됐던 관영주택과 각종 사택에 대한 조사 결과를 담은 보고서 ‘관영주택과 사택’을 발간했다.

1930년대 인천은 일본-중국과의 전쟁에 필요한 군수품 조달을 위한 군수공업단지로 변화했다. 두 차례에 걸쳐 부역(府域)이 확장하며 인구가 급증했으나 급격히 늘어난 인구를 수용할 주택은 부족했다.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부에서는 부영주택(府營住宅)을, 조선총독부에서는 조선주택영단을 설립해 영단주택(營團住宅)을 건설했다. 인천에 들어선 각 기업들도 각자 사택을 만들어 노동자들을 수용했다.

일제강점기에 건설된 이러한 도시 주택은 인천의 도시 변화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지만 그동안 이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고 체계적인 조사도 행해지지 못했다.

이 건축물들은 도시개발과정에서 상당수가 사라졌고 남아 있는 건물들도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사라질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료 확보가 필요하다.

이번 조사는 급속한 개발로 사라져가는 인천의 근현대 유적을 기록으로 남겨두기 위해 인천시립박물관에서 연차적으로 진행 중인 학술조사의 일환으로 실시했다.

보고서는 인천시와 국가기록원 등에 소장된 문헌자료에 담긴 각종 건설계획과 도면, 항공사진과 박물관 소장 지도 등에 나타난 주택의 분포, 그리고 현재 남아있는 건축물의 모습을 글과 사진으로 정리했다.

조사보고서는 전국의 박물관, 연구소 등 관련 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며,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인천시립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inche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