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인택 장관 "남북관계 경색은 북한 지도부 실수 때문"
상태바
현인택 장관 "남북관계 경색은 북한 지도부 실수 때문"
  • master
  • 승인 2010.07.08 09: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영포럼 주최 강연회에서 '남북관계 현황' 설명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8일 "현 남북관계 경색은 북한 지도부 실수 때문"이라고 말했다.

   현 장관은 이날 오전 인천경영포럼이 인천 라마다송도 호텔에서 주최한 조찬 강연회에 연사로 나와 남북관계 현황과 대북정책 추진방향을 설명했다.

   현 장관은 "지금 북한은 우리의 대북강경정책 때문에 이런 일(남북관계 경색)이 생겼다고 강변하고 있지만 현 정부의 대북정책은 포용정책을 기본으로 한 것"이라며 "'비핵 개방 3000'이야말로 남북한이 상생·공영할 수 있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북한이 처한 외교적.경제적 상황은 "스스로 선택한 길"이라며 "북한 지도부는 3가지 중요한 실수를 저질렀다"라고 말했다.

   북한이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속뜻을 파악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강경책을 구사한 것, 북한에 전향적인 움직임을 보이며 출범한 미국 오바마 정부에 대해서도 강한 압박정책을 편 것이 지금의 남북.북미 관계를 어렵게 만든 2가지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또 "세 번째 실수는 북한 지도부가 내부의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화폐개혁 실패가 그 결정적 증거"라고 말했다.

   한편 천안함 사태에 대해 현 장관은 "그냥 묵과하고 넘어가긴 어려운 대사건"이라며 "유엔 안보리 회부나 교역 중단 등 외교적.경제적 조치를 통해 북한이 이 같은 무모한 일을 다시는 일으키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에서는 북한에 상응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있지만 남북관계는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며 "정부는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미래 한반도 평화통일로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호 2010-07-09 10:06:45
우리 눈엔 이명막 정부가 포용정책을 기반으로 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거 같아 보이진 않지만 어쨌든 북한이 왜 남의 나라 대통령의 속뜻을 이해해야 하는데?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