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11월부터 ‘임금체불’ 위험 높다
상태바
인천대, 11월부터 ‘임금체불’ 위험 높다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5.10.20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약속한 지원 끊고 “배째라” 자세... 지역사회 “지역 교육인프라 무시” 맹비난

 
인천대학교가 최악의 경우 오는 11월 즈음부터 직원들의 임금이 밀릴 정도로 재정 위기에 봉착했다. 재정난을 이유로 인천시가 협약된 내용상의 지원까지 외면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에대해 지역 시민단체와 노동단체들이 모여 시의 각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20일 인천지역의 주요 시민단체 및 노동단체, 야권 정당 등은 ‘인천대학교 재정 정상화 범시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고 인천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단체는 연대를 통해 인천대의 재정 정상화에 대해 시가 책임지고 약속된 지원금을 출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이 이러한 의미의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위를 구성한 이유는 인천시가 약속된 지원금을 인천대에 지원키로 약속한 것이 유정복 시장 집권 이후 지켜지지 않고 있음에 따른 것이다. 당초 인천시는 인천대를 국립대학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에서 대학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오는 2017년까지 매년 300억 원의 운영비를 지원키로 했던 바 있다. 시가 인천대를 지역 거점대학으로 육성코자 했던 동시에 미래에 대한 일종의 투자 일환이었던 셈.
 
그러던 중 유 시장이 당선된 해 시는 2015년에 150억 원만 지원하려 했는데, 대학과 시민사회의 반발이 거세지자 나머지 150억 원을 추경예산에 반영키로 약속했었다.
 
그러나 10월 현재 시가 인천대에 지원한 금액은 전체 300억 원 중 96억 원 정도에 그친 상황이다. 나머지 55억원 정도를 지원하지 않은 상태에서, 최근 시는 대학 측에 55억 원과 추경 150억 원 모두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시의회를 통해 인천대가 시립대학 당시 조성했던 대학발전기금과 지방대학특성화 기금에 관한 조례까지 폐지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인천대 관계자는 “실제 7월에 직원들 급여가 체불되기 직전까지 갔던 상황이 있었고 현재는 그나마 학생들이 납부한 2학기 등록금으로 학교가 운영되고 있는데, 이것도 곧 소진될 상황”이라며 “시의 지원이 절실한데 공문 한 장으로 이를 회피한다고 하면 1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임금이 체불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들은 “인천대는 대학 구성원들을 비롯해 시민들과 시가 함께 노력해 지역 거점대학으로 발전시키기로 약속한 지역의 고등교육기관으로, 현재에도 인천시민들의 자녀가 5,300여 명이나 다니면서 지역의 인재로 성장하는 중”이라며 “시가 지원금을 외면함은 물론 관련 조례에까지 손을 대서 학교의 자산을 없애려 하는 심각한 상황 때문에 학생들과 직원들이 거리로 나와 시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사회에서 공감대가 형성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범시민대책위를 이날 부로 공식 구성한다”면서 미지급액 지원 계획과 협약 이행 계획의 추진 사항, 그리고 협약 미이행시 대책 등 다른 계획이 있는지의 여부 등에 대해 질의 및 항의 서한을 담아 시장실에 전달했다. 이들은 “시장이 이달 안에 답을 주지 않으면 법적인 효력 등도 검토해 행동에 들어갈 것”이라 경고했다.
 

대책위가 기자회견을 마치고 항의서한을 시장실에 전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