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주요인사들, 무상급식 위해 공동성명
상태바
인천 주요인사들, 무상급식 위해 공동성명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5.10.2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 밥 문제 정치적 해석 말아야... 유 시장 결단하라” 촉구

 
인천지역의 중학교 의무급식 실현을 위해 인천의 주요 지역인사들 100명이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20일 인천시청사 앞에 모여 공동성명 발표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중학교 의무급식 꼴찌 지역에서 살고 있는 인천시민으로서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으로 성명을 내게 됐다”면서 “더 이상 아이들에게 부끄러운 어른이 되지 않기 위해 내년도 중학교 의무급식 예산을 수립할 것을 인천시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미 서울, 경기도를 비롯해 전국 10개 광역단체에서 중학교 전체 의무급식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른 6개 광역단체의 경우 부분적으로 중학교 의무급식을 실시하고 있고, 경상남도 역시 내년도 의무급식 예산을 편성하겠다 밝힌 상황에서 인천만 무상급식 실시 0.3%라는 비율로 낙후도시의 상징을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이어 “인천시교육청이 중학교 1학년의 의무급식 시행을 위해 예산 편성에 나서고 있는데 그렇게 간다 해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이미 의무급식이 시행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엄청나게 늦은 시작”이라면서 “재정 상태가 어렵더라도 아이들 밥 먹이는 문제는 최우선적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인천시 전체 예산 가운데 극히 미미한 수준의 50억 원 정도를 우선 편성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임에도 유 시장과 새누리당이 주도하는 인천시의회가 이를 막고 못하게 한다면 아이들에게 계속적으로 눈칫밥을 먹이게 하는 짓을 자행하는 격”이라면서 “인천에 산다는 이유로 의무급식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면 시민으로서 자긍심이 훼손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의 기자회견은 인천시교육청이 중학교 1학년 학생부터 시행하려는 의무급식에 대한 예산을, 지난해부터 올해 추경까지 이어지는 예산 편성에서 시의회가 이를 삭감해 진행되지 못한 것에 배경이 있다. 이에 이청연 인천시교육감은 “강화지역부터 중학교 1학년 의무급식이 될 수 있도록 해 달라”며 ‘눈물의 호소’까지 했던 바 있으나, 의무급식을 반대하는 새누리당이 과반으로 이루어진 시의회는 이를 가로막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지역인사는 “아이들 밥 먹이는 문제는 정치적인 당리당략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시민들도 적극 동참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유 시장이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한없이 부끄러운 시장이 될 수밖에 없음을 유 시장 스스로 명심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