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학 인천지부,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 촉구
상태바
참학 인천지부,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 촉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6.11.29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일과 독재 미화한 '박근혜에 의한 박정희를 위한 교과서', 불북종 운동 선언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인천지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독립운동을 축소하고 임시정부를 부정한 반면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박근혜에 의한 박정희를 위한 효도 역사교과서’로 규정하고 즉각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는 29일 성명을 내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공개한 결과 국민들과 역사학자들이 우려했던 대로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등 역사를 왜곡했다”며 “정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즉각 폐기하지 않고 교육현장에서의 사용을 강행할 경우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했다.

 참학 인천지부는 “친일과 독재 미화는 국민의 공분을 산 뉴라이트 학자들의 교학사 역사교과서 파동에서도 확인됐는데 국정 역사교과서의 현대사 영역은 역사학자가 아닌 정치, 경제, 군사학을 전공한 자들이 집필했다니 더욱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국정교과서는 1948년 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기술함으로서 1919년 수립된 임시정부의 법통을 부정하고 친일파에 면죄부를 주려고 시도했다”며 “역사교과서는 다양한 학설과 의견의 공통분모를 담아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역사를 통해 민주주의 사회의 소중한 가치를 배워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헌정을 파괴하고 국정을 농단한 박근혜 퇴진을 외치는 촛불집회가 연일 계속되는 상황에서 ‘박근혜에 의한 박정희를 위한 국정 역사교과서’ 역시 탄핵받아 퇴출돼야 하며 학부모들은 함량 미달의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위해 끝까지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현경 참학 인천지부장은 “국정 역사교과서는 헌법 전문에서 밝히고 있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반 헌법적 교과서’이자 추진 과정도 공개하지 않은 ‘반 민주적 교과서”라며 “우리 학부모들은 결코 엉터리 친일 독재 미화 역사교과서로 아이들을 가르치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