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국정화 교과서 거부 움직임 본격화
상태바
인천시교육청, 국정화 교과서 거부 움직임 본격화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6.12.0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선 중·고등학교와 사용 불가 방향으로 협의 중


                  내년부터 시행될 국정 교과서 ©윤성문 기자


인천시교육청이 인천의 중·고등학교에서의 국정화 교과서 사용을 저지하기 위해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내년 1학기에 역사 과목 편성을 검토 중인 고등학교는 50여곳이고 중학교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들 학교가 내년에 역사를 가르칠 경우 현재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해야 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일선의 교육현장에서 국정화 교과서가 수용되지 못하도록 교육과정 운영 권한을 가진 개별 학교와 적극 협의 중"이라며, "상당수 학교가 시교육청의 이런 방침을 수용하겠다 전했다"고 말했다.

이에 시교육청은 매년 12월 초 5%가량의 교과서 대금을 출판사에 선납하던 관행을 중단했으며, 현 제도에 맞춰 시간을 끌면서 검정교과서 체제로 환원할 것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이청연 시교육감을 비롯한 수도권 교육감들도 2일 국정교과서 반대 성명을 내고 "교과서 시행과 관련한 어떤 행정행위에도 협력하지 않기로 했다"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학교에 재직중인 황모 교사는 6일 "국정 교과서는 아직 현장 검토본을 검토중인 상황인데 발행이 최종 확정되지도 않은 책을 선택하는 것은 파렴치한 짓"이라며, "일제가 항복하고 떠난 뒤에 신사참배 하는 격이라고 생각한다"고 비난했다.

교육부는 국정 교과서 거부를 밝힌 서울·인천·전남·광주교육청을 대상으로 학교장들에게 압력을 행사하지 말라 전하며 필요하면 시정명령과 특정감사 등을 강구하겠다고 지난 1일 밝혔다.

한편 '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특별위원회' 유은혜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6일 공개한 고(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보면, 청와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발표한 지난해 11월보다 훨씬 이전인 2014년 9월부터 이미 국정화 전환을 확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 위원장은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 고려가 아닌 대통령 개인의 신념에 따라 이뤄졌다는 명백한 증거가 나왔다"며 국정교과서를 폐기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