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진출 신문사, 재정과 부수 공개 의무화
상태바
방송진출 신문사, 재정과 부수 공개 의무화
  • master
  • 승인 2010.01.1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방송업에 진출하려는 신문사는 발행 부수와 재무구조를 일반에 공개해야 한다. 또 지상파나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을 맡으려는 신문사는 총 가구 수에서 특정 일간신문의 연평균 유료구독 가구 수가 차지하는 비율인 구독률 20% 이내 기준을 충족해야만 방송업 진출 자격을 얻게 된다.

   정부는 19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과천 정부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시행령에 따라 방송업 진출을 희망하는 신문사들은 지정된 인증기관을 통한 전체 발행 부수와 유가판매 부수 등 자료와 함께 재무제표 등 전년도 회계자료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방통위는 이를 접수한 뒤 1개월 이내에 공개해야 한다.

   또 간접광고의 경우 보도 및 뉴스 프로그램 오락 교양프로그램에 한해 허용하며 역시 방송 프로그램 시간의 5% 이내, 전체 화면 크기의 4분의 1 이내에서 할 수 있다.

   개정안에 따라 발족하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는 여론다양성 제고를 위해 법조계와 학계, 업계 전문가 7~9명으로 구성해 신문 구독률의 시청점유율 환산 기준과 방법, 방송종사자 대상 교육 등 업무를 맡게 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개인블로그 등을 신문 규제 대상에서 제외하는 한편,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정책 수립 등에 활용하려는 목적의 '신문 등 자유와 기능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도 의결했다.

   이날 통과된 시행령들은 오는 25일께 관보에 게재돼 공포된 이후 효력을 얻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