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주민, 수소발전소 전면 백지화 요구
상태바
동구 주민, 수소발전소 전면 백지화 요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9.01.27 12: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허가과정 밀실에서 졸속으로 부실하게 추진 성토

    
                동구 주민들의 발전소 전면 폐기 요구 총궐기대회<사진제공=비상대책위>

 
  인천 동구 주민들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전면 폐기를 요구하는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동인천북광장에서 동구 주민 총궐기 투쟁결의대회를 갖고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설 송림동 8-344 일대는 송림체육관 건너편으로 주거 밀집지역과 200m도 떨어져 있지 않은데 주민 의견 수렴 없이 비밀리에 추진됐다”며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시는 발전소 허가를 전면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비상대책위는 “시는 지난 2014년 송도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발표했으나 송도 주민들의 집단민원 움직임 등으로 부지 선정에 진통을 겪자 2017년 6월 당시 유정복 시장, 이흥수 동구청장, 한국수력원자력 등이 양해각서(MOU)를 맺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불과 2개월 만인 같은 해 8월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을 허가하는 등 밀실에서 졸속으로 부실하게 추진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안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전소가 들어선다는 사실만으로도 주민들이 안전 및 재산상 피해에 대해 불안감을 갖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며 “수소전지연료 발전소가 상용화 된지 고작 몇 년인데 안전성에 대해 충분히 검증하고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 무시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롭게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허가 과정은 밀실·졸속·부실이고 결과는 무시와 홀대로 사람이 먼저가 아니라 기업이, 사업이 먼저라고 선언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도둑고양이처럼 몰래 발전소를 동구로 가져다 놓은 주범인 인천시는 정부와 동구 뒤에 숨어 수수방관하지 말고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하며 발전소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허인환 동구청장도 좌고우면하지 말고 재검토가 아닌 전면 백지화를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동구에 배다리 관통도로를 뚫을 때도, 제2외곽순환도로를 아파트와 학교 밑으로 뚫을 때도 동구 주민들의 의사는 철저히 무시됐고 그렇게 반대했음에도 박문여고는 송도로 이전해 버렸다”며 “그리고 이제는 동구 주민을 무시하고 주거지 옆에 발전소를 건립한다고 하는데 동구는 인구가 적다는 이유로, 원도심이라는 이유로 국책사업과 시책사업에서 계속 차별당하고 홀대당하고 무시당했다”고 개탄했다.

 비상대책위는 “헌법 제1조에 따라 권력을 가진 국민인 동구 주민은 이런 현실과 당당히 맞서 싸워 우리의 삶은 우리가 결정하고 바꿀 것”이라며 “법과 제도가 잘못 됐다면 국민의 뜻에 맞게 바꾸면 되는 것으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찬반에 대한 주민투표를 동구 주민의 이름으로 실시하겠다”고 선포했다.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39.6㎿ 규모로 두산건설, 한국수력원자력, 삼천리가 2300억원을 들여 2020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지난 2017년 6월 인천시, 동구, 한수원 등이 발전소 건립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같은 해 8월 산자부가 발전사업을 허가했으며 두산건설 등은 지난해 8월 특수목적법인 인천연료전지(주)를 설립했다.

 동구는 지난해 12월 건축허가를 내줬으며 현재 예정부지의 토양 오염 여부를 조사 중이다.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LNG에서 얻은 수소와 산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해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을 얻는 신재생에너지다.

 한편 허인환 동구청장은 지난 18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들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소송을 감수하더라도 발전소 행정절차를 더 이상 진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길동 2019-01-28 11:04:37
송도는 안되고 동구는 해도 된다?????????
불법으로 된거면 당연히 취소하는게 상식적으로 맞는거 아닌가요?
관련자들도 처벌해야 됩니다
전임구청장이 했으면 처벌해주세요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