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연료전지발전소 송도에서 추진하다 밀려온것"
상태바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송도에서 추진하다 밀려온것"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9.02.1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민선6기 밀실행정 낳은 결과”



지난달 15일 중·동구 평화복지연대를 중심으로 동구 주민들 100여 명이 동구청사 앞에서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배영수

 

인천시 동구 송림동에 추진되고 있는 연료전지 발전소 설립이 사실은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설치키로 했 무산된 사실이 드러나 동구 주민들이 ‘원도심 홀대’를 주장하며 반대 운동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12일 인천시 및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시는 지난 송영길 시정부 말기인 2014년 2월 경 송도 일대를 신재생에너지타운으로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계획’을 추진키로 했었다.
 
당시 계획에는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었고, 2년여 후 유정복 시정부 중반기 경인 지난 2016년 4월 시가 사업자 공모를 진행하면서 두산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2018년까지 39.6㎿ 규모의 발전소 건립 계획을 밝혔다.
 
당시 계획은 시유지인 송도하수처리장 내 유휴 부지를 사업 부지로 활용하는 것이었으나, 인천시 하수과 및 인천경제청이 시설 증설이 예정된 하수처리장에 발전소를 세울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며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시설 증설 계획도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연료전지발전소를 지을 경우 나중에 철거해야 할 수도 있다는 등의 논리였다.
 
이에 사업자인 두산건설, 한국수력원자력, 삼천리, 인천종합에너지주식회사 측이 20년 임차조건을 내세웠으나 시 및 인천경제청 등은 발전소 사업 특성상 특정 기간만 운영될 가능성은 적을 것이라며 반대했다.
 
이 과정에서 송도 주민들이 연료전지발전소에 의한 소음 및 연기 등 환경 피해를 주장하며 반대 여론을 조성했다. 결국 이 사업은 지난 2017년 ‘하수처리장 시설 확장 계획이 있으므로 동의해줄 수 없다’는 시와 경제청의 입장이 반영돼 무산됐다.
 
이같은 일련의 과정에서 현재 동구에서 같은 내용의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확인된 만큼 동구 주민들은 현재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무산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계획이 동구로 옮겨 온 것이라는 것이다.
 
동구가 전임 이흥수 구청장 시절이었던 2017년부터 진행된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은 총 사업비 2,300억 원 규모로 오는 2020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돼 왔다. 송도에서의 계획이 무산된 지 얼마 안 된 지난 2017년 6월 당시 유정복 전 인천시장과 이 전 구청장, 연료전지 사업 주체 등이 양해각서가 체결됐고 두 달여 후인 지난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전사업 허가를 내주면서 일사천리로 진행돼 왔다.

 

동구 송림동 연료전지발전소 예정 부지 (지도 출처 = 네이버 지도)



동구 주민들은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주민 설명회도 마련하지 않고 동구가 발전소 사무동 건축 허가를 내줬다며 지속적으로 원도심을 홀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주민들은 이미 지난 달 ‘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라는 이름으로 비대위를 결성하고 동인천역 북광장 등에서 집회를 열어왔다.
 
비대위의 한 관계자는 “사업자가 지난해 11월 동구의회와 인근 아파트 동 대표만을 대상으로 한 사업 설명회를 한 차례 하고 그 뒤로 추가적인 설명회는 열지 않았다”면서 “사실상 밀실행정으로 송도에서 동구로 연료전지발전소 부지를 옮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비대위 측은 이번 주 중으로 발전소 건립의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 청구서를 동구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구에 등록된 선거인 5만 6,412명(지난해 12월 기준) 가운데 8분의 1인 7,052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주민투표를 발의하고, 발의가 구 심의를 통과하면 투표를 시작할 수 있다.
 
비대위 측은 “발전소 건립에 대해 모르고 있는 주민이 아직 많아 서명을 받으러 다니며 사업 내용을 계속 알릴 것”이라며 “사업자인 두산건설 등에도 항의 방문을 할 것이고 이어 다음 달 7일 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는 2차 총궐기 대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문제와 관련해 허인환 동구청장은 지난달 “구청장 취임 두 달여 후 사실파악을 했고, 관리동 건축허가를 내준 이유는 건폐율과 용적률 등에 대한 위반사항이 없으면 건축법상 허가를 막을 수만은 없었다는 배경이 불가피하게 작용했다”고 해명했다.
 
허 구청장은 “구청장 직속의 T/F팀 가동을 통해 구성해 법률적, 행정적으로 다각적 검토와 대책을 강구하고 구민의 다수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는 등 주민정서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며 “연료전지 발전소의 환경성과 안전성 문제에 대해 충분한 확인과 검토가 없을 경우 모든 역량을 동원해 사업추진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연료전지발전소의 사업자 측인 인천연료전지(주)는 12일 오후 인천YW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한 점은 대해 사과드리고, 다만 송도에서 주민들이 반대해 동구로 이전 했다는 주장은 허위사실로 보고 있는 만큼 이를 유포되는 행위가 계속될 경우 법적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이 주민들 상대로 강행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될 경우, 비대위까지 구성된 주민들의 불만은 더욱 극에 달할 가능성도 꽤 높다. 다만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주민들에게 네 가지를 전제하고 공사를 진행할 것을 약속했다.
 
주요 내용은 10개월 여에 걸쳐 공인전문기관의 검사 등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안전성과 친환경성이 검증될 경우에만 연료전지를 가동키로 하고, 동구 주민들 대상의 주민참관단을 구성해 검증과정에 직접 참여토록 해 확인 후 검증한다는 것이다. 또 주민 의혹 해소를 위한 제안이 수용된다면 동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일정율의 이익을 보장하는 ‘주민 펀드’를 조성하는 동시에, 환경적 측면에서 인천연료전지 시설 주변의 식수를 통한 청정환경 조성 등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