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점검단’ 업체 로비에 무방비 노출
상태바
‘학교급식점검단’ 업체 로비에 무방비 노출
  • 이창열 기자
  • 승인 2019.04.0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장 추천 학부모 점검단에 가장 많아…직업 등 이력도 보지 않아
 


인천시교육청이 양질의 학교급식을 유지하기 위해 학교급식점검단(점검단)을 운영하고 있지만, 점검단원의 이력을 사전에 검증하지 않아 급식업체 종사자들의 로비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는 지적이다.

시교육청은 지난 2017년 1월부터 본청과 5개 지역교육청에 11명씩 모두 66명으로 ‘학교급식점검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급식점검단은 민·관 합동으로 구성됐다. 점검단은 본청과 지역교육청 급식담당 국장·과장 등 2명이 당연직으로 참여하고, 시민단체 대표 1명과 급식관련 학과 대학교수와 영양사 2명, 시청 등 유관기관 공무원 등 2명이 점검단에 위원으로 참여한다.

학교급식점검단에는 학교장이 추천한 학부모 위원이 4명으로 가장 많다. 점검단 위원의 임기는 2년이다.

점검단은 납품업체를 현장 방문, 기본 현황과 위생관리 실태를 점검하기도 한다. 학교급식 식재료 납품업체의 불공정행위와 위생관리 소홀에 대해서는 시청 등 관계기관에 통보한다.

학교 급식 식재료 납품업체는 175곳이 있다. 초·중·고교 학교 급식소는 497곳에 이른다.

당연직은 물론 위촉직 위원들 가운데 실제 점검 활동은 학교장이 추천한 학부모 위원들이 한다.

문제는 이들 학교장이 추천한 학부모 위원에 대한 검증이 사전에 이루어지지 않아 급식업체와 이해관계가 있을 수 있는 인사가 점검단 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통로가 열려있다는 것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장이 학부모 위원을 추천하면서 전·현재 직업을 점검하는 항목이 없는 것은 사실”이라며 “급식업체와 관련되지 않도록 추천 요건을 공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이해관계자가 점검을 하는 것이라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라며 “학교급식 사고 등 귀책사유가 발생하면 학교장에 책임을 묻고, 추천을 보다 신중하게 하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