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신포역~답동사거리 지하로 연결하나
상태바
수인선 신포역~답동사거리 지하로 연결하나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9.11.1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검토 중


인천지역 지하공공보도(지하상가)의 모습<인천의회저널 캡쳐>

 
수인선 신포역과 국철 1호선 동인천역을 잇는 ‘신포 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이 추진될 것인지 주목된다.

인천시는 수인선 신포역~답동사거리 간 330m 구간에 폭 15m, 심도 10m의 지하공공보도(지하상가)를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총사업비는 262억원으로 추정되며 시는 내년 1월 완료 예정인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사업 추진 여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시는 ‘신포 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 추진이 결정되면 내년 중 설계비 15억원을 편성하고 2021년과 2022년 각각 123억5,000만원의 공사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국철 1호선 동인천역~답동사거리 간 770m 구간에는 이미 오래전 지하보도(지하상가)가 건설된 상태로 수인선 신포역~답동사거리 구간에 지하보도를 추가 건설하면 동인천역과 신포역이 지하로 직접 연결된다.

‘신포 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은 인천개항창조도시 활성화계획에 반영된 상태이며 시는 지난 7월 인천연구원을 통한 정책연구(신포 지하공공보도 건설사업 방향 연구)를 마쳤다.

이어 8월 4,999만원원을 들여 발주한 ‘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 시설물 계획 및 규모의 적정성, 비용 분석 및 편익 추정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 등을 집중 검토하고 있다.

시는 특히 ‘신포 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에 따라 지하도상가가 들어설 경우 동인천~답동사거리 구간 지하도상가, 신포시장 등의 기존 상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신중하게 판단키로 했다.

시는 신포역~답동사거리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면 개항장, 신포시장 등 관광자원의 연계성이 개선되고 철도 환승 편의성도 높아져 원도심 활성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인천에 지하상가가 상대적으로 많은 가운데 시의 해당조례가 허용한 불법 전매·전대를 금지하기 위한 조례 개정이 진행 중인데다 자칫 기존 상권에 타격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신포 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의 타당성과 기존 상권에 미칠 영향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내년 1월 끝나는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종합 판단을 거쳐 추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