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월미은하레일 책임자 처벌해야"
상태바
인천시민단체 "월미은하레일 책임자 처벌해야"
  • master
  • 승인 2011.01.2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감사원 감사도 청구하라"

인천교통공사가 발표한 월미은하레일 사업 중단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처벌하고 낭비된 세금을 회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와 인천참여예산센터 등 시민단체는 25일 인천시는 월미은하레일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라는 성명서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이들 시민단체는 "교통공사는 월미은하레일 사업에 대한 법정다툼과 조사상황 문제점을 발표하면서 이 상태로는 운행이 불가능하다고 발표했다"면서 "이로 인해 공사비 853억원과 철거비용 등 1000억원에 달하는 시민혈세가 낭비됐다"라고 비난했다.

시민단체들은 "지난 2006년 관광전차 도입 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에서 노면전차 방식이 최적이라는 결과가 있었다"면서 "그러나 교통공사가 추진한 연구영역 결과에서는 모노레일방식으로 결과가 나왔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모노레일 방식은 노면방식에 비해 사업비가 2배 가량 더 많이 드는데, 국내에서 관련 기술의 검증도 되지 않은 신공법이었다"면서 "모노레일 시공 경험이 없는 한신공영이 턴키방식으로 사업권을 따내는 등 로비의혹도 짙다"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수익타당성 검토 역시 부풀려진 의혹이 있다"고 전제한 뒤 "교통공사의 자체분석결과 이용료 5000원 기준으로 투자금을 회수하려면 연 인원 200만명이 20년간 이용해야 하는데, (그러나 이 같은) 사업 수익성 검토가 올바르게 진행됐는지도 따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따라서 시는 월미은하레일 사업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해야 한다"면서 "시가 (감사원 감사청구를) 하지 않는다면 시민사회가 직접 나서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들의 사법적, 행정적 처벌과 낭비된 예산을 회수하는 데 다양한 방도의 시민행동을 조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