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항, 한-중 컨 항로 개방 대비해야
상태바
인천시와 인천항, 한-중 컨 항로 개방 대비해야
  • master
  • 승인 2011.02.21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발전연구원 연구보고서에서 밝혀

한국-중국 간 컨테이너항로 개방에 대비해 인천시와 인천항만업계를 중심으로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인천발전연구원은 21일 발표한 '한-중 컨테이너항로 개방에 따른 영향 분석' 연구보고서를 통해 컨테이너 항로 개방시 저가운임경쟁이 치열해져 국적선사의 경쟁력이 약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천항의 경우 대중국, 대일본 항로가 신설돼 내륙-해상운송비용이 줄고 인천항을 이용하는 수도권 화주의 물류비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장기적으로는 인천신항이 운영을 시작하면 북중국을 직기항하는 선사들의 기항이 예상돼 인천항에서 기존의 한-중 수출입 물량 외에 중국 환적화물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화주의 인천항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2020년 기준 컨테이너화물량의 13% 정도가 다른 항만에서 인천항으로 이전될 것으로 예측했다.

인발연은 이에 따라 인천시가 지역 중소형 화주 지원을 위한 인센티브를 신설하고, 배후물류단지에 국내외 제조기업 유치를 위해 지원 조례를 제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항만-공항당국과 협력해 다양한 운송모델을 개발하고, 인천신항 건설 및 내항 재개발 등 인천항 관련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공론화할 것을 제안했다.

한-중 양국은 지난 2005년 제13차 해운회담을 통해 2009년까지 컨테이너항로, 2012년까지 카페리항로의 완전 개방에 합의했다.

이후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여파로 양국간 항로 개설 논의가 유보됐지만 지난해 11월 제18차 해운회담에서 항로개방에 대한 양국의 기본입장을 재확인해 수 년 안에 한-중 컨테이너항로 개방이 현실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인천항에는 중국과 14개 컨테이너 노선, 10개 카페리 노선이 개설돼 있으며, 2009년 수출입 물동량 기준으로 중국과의 교역비율이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