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대응모델' 인천은 없다 등
상태바
'지진대응모델' 인천은 없다 등
  • master
  • 승인 2011.03.15 0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3월 15일자

<인천신문>

‘지진대응모델’ 인천은 없다 
시, 건축물 구조별 현황파악·연구자료 全無 
 
김요한기자 
yohan@i-today.co.kr  
 
‘서울 중구에서 규모 6.5 지진이 발생하면 사망 7천394명을 포함, 무려 11만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며 건물 2만6천520채가 전파된다.’ 최근 소방방재청이 국립방재연구소에 의뢰해 실시한 우리나라 지진피해 시뮬레이션 결과다.

인천에서도 이같은 시뮬레이션이 가능한가. 답은 아니다. 건축물 구조별 현황파악도 돼있지 않은데다 인천지역에 대한 지진관련 연구자료도 없다. 이렇다보니 인천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진피해 시뮬레이션과 그에 따른 대응대뉴얼 작성은 아예 불가능한 상황이다.

▲인천지역 건축물 현황은 없다 = 현재 인천지역에는 23만여 동의 건축물이 있다.

그러나 이 건물이 언제 지어졌는지, 어떤 구조와 재질을 갖고 있는지, 어느 지역에 어떤 종류의 건축물이 분포돼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조사된 바가 없기 때문이다.

국토해양부가 발간하는 도시주택통계편람에 있는 내용조차 시에서 가지고 있지 않다.

소방안전본부도 해마다 각 구의 건축물 대장에서 취합하는 내용으로 건축물 숫자를 파악하고 있다.

한국지진정보통신(주)이 지난 2007년 발표한 ‘우리나라 지진피해예측에 관한 연구’를 보면 같은 규모의 지진이라도 지역별로 건물 구조와 층수, 분포에 따라 피해규모가 달랐다.

이중 조적골조 건축물의 피해가 컸으며 1~3층의 저층 건축물에 피해가 집중됐다.

결국 건축물 내진설계 유무와 함께 건축물이 어떤 구조를 갖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대응 시나리오는 주먹구구일 수밖에 없다 = 그러다보니 현재 인천시 소방안전본부가 가지고 있는 지진대응 시나리오가 효과적일리 없다.

소방본부의 시나리오에 따르면 진도 3~3.9 지진이 발생하면 상황관리, 4이상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운영된다.

진도 5, 6, 7 모두 대동소이하며 대응인력 투입, 비상상황에 따른 도심 통제 등 세부사항은 없다.

행정관청이나 업무용 및 상업용 건물, 병원, 학교 모두 지진에 대비한 대피시나리오나 훈련, 교육도 전무하며 지진발생에 대비한 일반 공무원 대응 시나리오도 지극히 원론적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지역의 연구가 없기 때문이다 = 서울시는 지난 1999년 서울시정개발연구원과 서울대 지진공학연구센터, 현대건설 등이 ‘서울시 지진대응모델 개발’이라는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 매뉴얼은 해마다 늘거나 줄어드는 건축물 숫자와 종류, 인구수에 따라 공식에 대입만하면 수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인천발전연구원, 인하대학교, 인천대학교에서도 이런 연구가 진행된 것은 단 한 건도 없다.

시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인천지역은 내륙에 심각한 지진이 발생한 기록이 없다”며 “지진 관련한 체감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경인일보>

인천만 조력 찬반대립 본격화  
한수원 첫 공식설명회… 市 소위선 대응책 논의 
 
김명호 기자| boq79@kyeongin.com    
 
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정부와 인천시의 찬반 대립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14일 기자들을 상대로 조력발전소 건립 타당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고, 시도 이에 맞서 인천만 조력 반대를 위한 시정참여정책참여위원회 소위원회를 이날 열어 향후 대응방안 등을 모색했다.

정부가 인천만 조력 건설 계획을 발표한 후 공식적으로 기자 등을 상대로 설명회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수원 측은 설명회에서 조력발전소가 만들어질 경우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강조해 설명했다. 한수원은 조력발전소를 위한 댐이 만들어지면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영종, 강화, 옹진을 갈 수 있는 다양한 접근로가 확보된다고 설명했다. 강화군과 영종도, 장봉도 등을 잇는 댐이 조성될 경우 그 위로 차량이 통행할 수 있어 새로운 교통로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수원 측은 또 사업부지 내에 해양문학관과 마리나, 바이오 파크, 조류전시관 등을 만들어 시가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수원 관계자는 "해당 자치단체의 도움 없이는 조력발전소 건설이 힘들다"며 "친환경적인 공법을 활용해 갯벌 파괴 등을 최소화시키겠다"라고 말했다.

반면 시정참여정책위원회 소위원회는 인천만 조력 반대를 위한 민·관 협의체를 4월께 구성키로 했다.

소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고, 시와 환경·시민단체 등이 정부의 조력발전소 계획에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협의체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구체적인 협의체 규모 등은 다음달 최종 결정키로 했다.

조강희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송영길 인천시장이 이미 인천만 조력에 대해 명확히 반대 입장을 밝힌 만큼, 정부의 계획에 논리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렴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수원 등은 오는 2017년까지 3조9천억여원을 투입해 1천320㎿ 규모의 세계 최대 조력발전소를 강화 남단 갯벌에 만든다는 구상이다.

<인천일보>

日 지진·쓰나미'인천경제 덮치나' 
일부 기업"거래 차질 생길 듯"… 중기중앙회, 대책마련 나서 
 
송영휘·장지혜기자
ywsong2002@itimes.co.kr    
 
일본 대지진 여파에 따른 인천경제의 피해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14일 현재 물적 피해를 입은 기업의 사례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대일본 수출입 업체 가운데 적지않은 업체에 '빨간 불'이 켜지고 있다는 분위기가 속속 감지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인천지역본부가 일본에 진출한 인천·부천지역 기업을 상대로 무작위 피해사례 문의를 한 결과 일부 기업이 "일본 기업과의 거래에 차질이 생길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남동구의 금형제품을 일본에 수출해 온 A사, 자동차부품을 수출하는 B사, 가전제품 부품 수출 초기단계인 C사 등은 기존 거래계약엔 변동 없으나 추가 또는 신규 주문은 받아내기 어렵다고 보고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B사는 방문이 예정돼 있던 일본 거래기업의 방한 일정도 취소된 상태다.

플라스틱 부품을 취급하는 서구의 D사는 일본 피해지역에 있던 물류센터와 도로 등이 파괴됐을 것으로 보고 일본 내 물류가 막혀 납기에 차질이 빚어질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지난해 무역액 54억5천만 달러에 달해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인천과 교역이 활발한 일본의 대지진 피해지역에서 원자재를 조달하거나 현지에서 유통 및 물류를 해결하는 업체들의 기업 활동에도 차질이 우려된다.

특히 인천의 대 일본 최대 수입품목인 철강제품의 경우 일본 제철소들의 생산 차질로 자동차 등에 쓰이는 고급 냉연강판 등 주요 제품이 수급 불균형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무협 인천본부 관계자는 "일본은 글로벌 철강시장의 고급제품 수급 비중이 높기 때문에 자동차산업 등 고급 철강재를 쓰는 관련업계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인천의 전자 및 기계부품 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일본에서 주로 수입해 오는 물품은 기계정밀부품인데, 도요타와 부품공장이 밀집한 센다이지역이 지진 피해를 입어 평소와 같은 무역을 기대하기 불투명해졌다.

엔화도 치솟고 있어 거래가 재개되더라도 예전 수준의 수급은 어려울 전망이다.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 인천지역본부는 기업들에 공문을 보내 피해상황 파악에 나서는 등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장필수 한국산업단지공단 경인지역본부 클러스트운영팀 차장은 "인천 일부 업체가 센다이지역 공장들과 거래 중"이라며 "재고를 확보하고 있어 당장 영향은 없겠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조업 차질이 빚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기호일보>

“서해5도 지원법 대상
강화 포함돼야” 건의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인천시 강화도를 서해5도 지원특별법에 포함해 함께 지원해 줄 것을 촉구하는 건의안이 상정됐다.

강화군 출신의 안영수·윤재상 시의원은 최근 국회에서 제정된 서해5도 지원특별법에 강화 전 도서를 포함하는 내용으로 개정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서해5도 지원특별법 개정 촉구건의안’을 14일 시의회에 상정했다.

이들은 건의안을 통해 “강화는 북한과의 거리가 1.8㎞ 이내로 서해 5도보다 더 북한에 인접해 북의 군사적 위협이 항상 존재하는 지역이고, 국가 안보를 위해 각종 규제와 통제를 받고 있어 서해5도 지원특별법 개정을 통해 강화 전 도서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북한의 연평도 도발로 인해 서해 5도서의 선박출항 통제를 같이 받았고, 관광객의 발길이 끊어지는 등 위험지역으로 인식돼 지역경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군사시설보호법과 수도권정비계획법, 문화재 및 환경보호관련법 등 획일적인 각종 규제로 삼중고를 겪는 실정”이라며 “강화 지역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생활안정을 위해서는 서해5도 지원특별법에 강화군의 9개 도서를 포함하는 서해접경지역지원특별법으로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건의안이 채택되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행정안전부 장관, 국토해양부 장관 등에게 이송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