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부광역급행철도와 GTX-B 연계 추진
상태바
서울시, 남부광역급행철도와 GTX-B 연계 추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1.16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부급행철도(부천~잠실)와 GTX-B(인천 송도~경기 남양주 마석) 부천에서 연결
서울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위해 인천시 및 경기도와 협의 나서기로
GTX-B와 남부광역급행철도 연계 노선도(자료제공=이정미 의원실)
GTX-B와 남부광역급행철도 연계 노선도(자료제공=이정미 의원실)

 

서울시가 추진하는 남부광역급행철도(부천종합운동장~잠실)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노선(인천 송도~경기도 남양주 마석)과 연계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비례대표, 인천 연수을 예비후보)서울시가 15일 자료를 보내 ‘GTX-B 노선과 남부광역급행철도의 연계를 위해 인천시, 경기도와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16일 밝혔다.

남부광역급행철도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경인선 오류역~서울도시철도 2호선 신림·사당·강남역~서울도시철도 8호선 잠실역을 잇는 노선이다.

이 철도 노선은 서울시가 2013년 국토교통부에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 반영을 건의했으나 관철되지 않았고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 반영이 재차 요청된 상태다.

서울시가 남부광역급행철도와 GTX-B 노선의 연계를 위해 인천시, 경기도와 협의하겠다고 나선 것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정미 의원은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와 남부광역급행철도를 연결할 경우 인천 송도에서 서울 잠실까지 40분 안팎이면 도착할 수 있다사실상 인천에서 출발하는 GTX 노선을 하나 더 만드는 효과를 가져 올 이번 계획에 인천시가 적극성을 띠고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남부광역급행철도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말 발표했던 GTX-D의 일부 노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수도권 서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정부가 GTX-D 노선을 추진할 경우 경기 김포~인천 서구~경기 부천~서울 잠실이 유력하다는 것이 교통전문가들의 견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