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발' 청라소각장, 민관합의체 구성 난항
상태바
'주민 반발' 청라소각장, 민관합의체 구성 난항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0.01.20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청라총연 20일 회의, 입장 차만 확인
청라 소각장. 사진=인천환경공단

극심한 주민 반발을 겪고 있는 청라 소각장 현대화 사업 문제와 관련해 인천시와 주민들이 만나 대화에 나섰지만, 입장 차를 확인하는 데 그쳤다.

20일 시에 따르면 청라 소각장과 자원순환정책 등과 관련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위해 이날 청라총연합회 관계자를 만나 회의를 진행했다.

시는 지난해 11월 열린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 이후 청라 소각장과 자원순환정책 등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주민들과 민관협의를 추진해 왔다.

당시 설명회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은 "소각장 문제과 관련해 청라 주민 대표와 시 공무원이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하도록 하겠다"며 "시장이 직접 챙기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소각장 이전과 폐쇄를 요구하던 청라총연과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민관협의체 구성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시는 최근 민관협의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청라총연 측에 회의 참여를 요청해 가까스로 주민들을 만났지만, 서로 입장 차를 확인하는 데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에게 소각장과 관련해 현재 상황과 민관협의체의 필요성을 설명했지만, 주민들이 부정적인 상황“이라며 ”차기 일정은 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청라총연은 소각장 이전과 폐쇄를 요구하는 주민 집회(3월 1일)를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2001년 가동한 청라 소각장은 서구와 중구, 동구, 부평구, 계양구, 강화군 등 6개 지역의 생활 폐기물을 소각 처리하고 있다. 하지만 2015년 내구연한이 지나면서 기존 하루 소각량인 500t에서 380t가량만 처리하고 있다.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앞두고 직매립 제로화, 기존시설 내구연한 도래, 폐기물 발생량 증가 및 발열량 증가로 시설 노후화 문제 등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청라 소각장 폐쇄와 이전을 포함한 인천 소각장 친환경 현대화사업 용역을 발주했다.

시는 올 4~5월께 중간보고회를 열고 사업 타당성 검토 결과 보고와 의겸수렴 절차를 진행한 뒤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