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정부에 콜센터 관리지침 마련 건의
상태바
박남춘 인천시장, 정부에 콜센터 관리지침 마련 건의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3.12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정부 권한 뚜렷한 한계, 중앙정부가 지침 마련하고 지방정부가 점검하는 체제로 가야
"콜센터는 업종에 따라 금융감독원과 산업통상자원부가 나눠 관리해야 실효성 있을 것"
12일 오전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중대본 영상회의에서 발언하는 박남춘 인천시장(사진제공=인천시)
12일 오전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중대본 영상회의에서 발언하는 박남춘 인천시장(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서울 구로구 콜센터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중앙정부 차원의 콜센터 관리지침 마련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12일 오전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중앙정부 차원에서 콜센터 운영 및 시설개선에 대한 관리와 일괄적 지침 마련이 이뤄져야 한다”며 “중앙정부가 실태 파악 및 복무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지방정부는 그것을 점검하는 체제로 가야한다”고 제안했다.

박 시장은 “콜센터 업종은 크게 금융과 전자수의서비스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각각 금융감독원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나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실효성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콜센터를 업종별로 소관부처에서 관리하는 것에 공감하며 이를 취합하는 부서까지 마련하는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수도권 광역교통망에 대한 철저한 방역도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진환자가 한자리 수에 머물렀던 인천이 이번 콜센터 집단감염 사태로 순식간에 세 배로 늘어나 수도권이 한 몸이라는 사실을 실감하고 있다”며 “서울·경기로 통근하거나 통학하는 많은 인천시민들이 수도권 광역교통망에 대한 불안과 걱정이 큰 상황인데 코레일과 공항철도(주) 등도 철저한 방역에 나서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시는 전날에도 국토교통부에 국철, 공항철도, 광역버스 등 인천을 경유하는 수도권 광역교통수단에 대한 철저한 방역을 건의하는 한편 확진환자들이 이용한 버스 등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택시도 방역을 강화했다.

시는 지난 10일 서울 구로구 콜센터(코리아빌딩)에서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거주자들의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관내 콜센터 및 보험 관련 점포 전수 조사에 나서 재택 및 교대근무 등 근무환경 개선을 권고하고 긴급 현장점검을 실시했으나 지방정부의 권한에는 뚜렷한 한계가 있어 중앙정부가 콜센터 관리지침 마련 등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판단을 내렸다.

한편 시는 집단감염의 우려가 있는 취약계층 생활시설 등은 예방적 코호트(동일집단) 격리에 준하는 관리에 나서고 대형 건설현장에는 식당 분산 이용 및 모든 출입자 발열체크를 권고했으며 식품접객업소 등에 대해서는 방역실태 특별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