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영종2지구 매립 사업 보류"
상태바
인천경제청 "영종2지구 매립 사업 보류"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7.0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완전 폐지 아닌 이상 보류 의미 없어"
"생태공원으로 가는 행정 절차 착수해야"

 

지난 5월 인천녹색연합이 인천시청 앞 계단서 '영종2지구 갯벌 매립 계획 철회'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중인 영종2지구 매립사업이 잠정 보류됐다. 이에 대해 인천 시민단체는 “재개될 수 있는 여지가 없도록 확실하고, 명확한 행정 절차를 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청 개발사업 담당자는 6일 오후 인천in과의 통화에서 “영종2지구(중산지구) 매립 사업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매립 계획을 완전히 폐지시킨 것은 아니지만, 현 시점에서는 사실상 취소됐다는 것이 담당자의 설명이다.

그는 “아직까지 미단시티·영종하늘도시 등 영종지구 내 매립 용지가 한참이나 남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영종2지구 매립 사업을 논할 때가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며 “다른 매립지들이 활성화되기 전까지는 매립 계획이 보류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날 영종2지구 매립면적을 40% 축소한다는 일부 보도도 있었으나 이 관계자는 "그러한 내부 논의는 있었지만, 추진이 아니라 '보류'라는 표현이 정확하다"고 말했다.

최근까지도 릴레이식 1인 시위 등으로 영종2지구 매립 계획을 전면 반대하고 있는 인천녹색연합은 경제청의 사업계획 보류 방침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인천녹색연합 박주희 사무처장은 “계획이 일단은 보류됐다고 하나 완전히 폐지된 것이 아니다”라며 “현 박남춘 시정부서 해당 매립 사업이 시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다음 시정부에서는 또다시 사업 추진이 이뤄질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고 경고했다. 해당 계획이 보류됐다 하더라도 녹색연합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이같은 이유로 지금부터라도 인천시 당국의 명확한 의지 표명이 필요하다”라며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은 매립 면적을 줄이고, 사업시행을 유예하는 것이 아닌 보다 확실하고 명확한 행정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영종2지구 갯벌을 생태갯벌이나 생태공원, 혹은 보호지역으로 하루빨리 지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박 시장이 후보시절부터 언급해 온 갯벌보전의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한다"며 “녹색연합은 현재 39일째 이어가고 있는 릴레이 1인 시위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종2지구 갯벌 매립 사업 위치도 및 토지이용 계획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