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캠프마켓 정화비용 800억원, 미군이 책임져야"
상태바
"부평 캠프마켓 정화비용 800억원, 미군이 책임져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7.07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처리촉구대책위원회 7일 기자회견
"미군, 오염 확인된 반환기지 24개소 중 단 1개소도 책임지지 않아"
"국방부·환경부·외교부에서 적극 나서야... 주민감시단도 필요"

부평 미군기지(캠프마켓)의 토양 정화 비용 약 800억원을 주한 미군이 부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지역 50여개 시민 단체가 공동 구성한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처리촉구대책위원회'는 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대책위는 “부평미군기지의 환경오염정화 책임은 오염을 유발한 미군에게 있다”며 “환경정의를 바로 세우고 환경주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방부·환경부·외교부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어 “다이옥신으로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는 작업은 국내서 첫 사례인 만큼, 주민감시단을 구성해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인천시와 국방부 간에 진행되고 있는 반환구역 소유권 이전, 정화작업 이관 논의도 중단되야 한다”며 “이는 오염원인자의 정화책임에 명백히 위반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그간 전국에서 반환된 미군기지 중 24개소가 TPH·납·아연 등 유류와 중금속으로 오염됐으나 단 한 차례도 미군이 책임지지 않았다”며 “오염정화비용으로 추산되는 약 800억원은 주한미군이 책임져야 한다”고 다시금 촉구했다.

지난해 반환된 부평 미군기지에서는 일부 구역에서 치명적인 발암물질 다이옥신 등 중금속이 검출됐다. 이에 일부구역(A구역, DRMO부지 109,957㎡)에 대한 정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B구역(113,053㎡)은 정화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A구역에 대한 정화 비용은 약 680억원, B구역 정화 비용은 약 100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