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소비자 특수거래 후 65.7% 후회
상태바
노인소비자 특수거래 후 65.7% 후회
  • master
  • 승인 2011.05.09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교육 받고 싶다 71.9%"

인천시 노인소비자의 72.8%가 특수거래(전화판매, 다단계판매 등) 경험이 있고, 이중 65.7%가 구입 후 충동구매 등의 이유로 후회를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 소비생활센터가 지난 3월28일부터 4월15일까지 관내 60세 이상 노인 500명을 대상으로 '노인소비자 특수거래를 통한 소비 경험과 그 이후 불만이나 피해경험 등'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이렇게 밝혀졌다.

특수판매로 가장 많이 구입한 제품은 건강보조식품과 의료보조기구였으며, 대부분 효도관광 상술이나 홍보관 등 제품설명회 등을 통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청약철회 규정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30.1%에 불과했고, 79.5%의 노인이 판매자 강압에 못이겨 억지로 물품 대금을 지불했으며 이중 44.0%는 구입한 물품을 사용하지 않은 채 그냥 가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소비자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노인은 8.1%에 그친 반면, 소비자교육을 받을 기회가 생긴다면 받을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노인은 71.9%에 달해 교육에 대한 요구가 많음을 확인했다.

원하는 소비자교육 방식으로는 전문강사의 강연회, 영상물 순으로 나타났다

노인 인구비율이 늘어나고 경제력 또한 증가함으로써 노인소비자가 시장에서의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소비자 권리 의식이 약하고 관련 법률 지식 등이 희박한 노인들은 사기판매의 주목표로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 소비생활센터는 매해 노인복지회관, 노인대학 등을 중심으로 피해 사례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홍보물을 발간해 배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