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형 뉴딜 10대 대표과제 선정'을 위한 '시민시장 대토론회' 열려
상태바
'인천형 뉴딜 10대 대표과제 선정'을 위한 '시민시장 대토론회' 열려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9.2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13일 온-오프라인 연계방식, 시민시장 250명 참여
사전 정책투표 결과와 토론회 당일 현장투표 합산해 결정
일각에서 대토론회 주제 선정의 적정성에 대한 문제 제기

인천시가 ‘인천형 뉴딜 10대 대표과제 선정’을 위한 ‘시민시장 대토론회’를 연다.

시는 다음달 13일 시청 중앙홀 토론장, 10개 군·구 토론장, 3곳의 화상토론장을 잇는 온-오프라인 연계방식의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를 개최해 ‘인천형 뉴딜 10대 대표과제’를 선정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대토론회는 인천형 뉴딜과제 20개 중 10개 대표과제를 정하기 위한 것으로 시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정책투표(9월 25일~10월 11일, 20개 과제 중 3~5개 선택) 결과와 토론회 당일 현장투표(시민시장 250명) 결과를 합산한다.

시가 제시한 인천형 뉴딜과제 20개는 ▲AI(인공지능) 플레이그라운드 조성 ▲드론산업 클러스터 조성 ▲로봇산업 혁신클러스터 조성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AI기반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 ▲스마트관광도시 추진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친환경차 보급 확대 ▲원도심 그린 주거환경 조성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 추진 ▲생활권 도시숲 확충 ▲먹는물 수질개선을 위한 정수장 고도화 ▲에코 사이언스 파크(환경산업 연구개발특구) 조성 ▲스마트 그린산단 조성 ▲바이오 혁신클러스터 조성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구축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인천형 랩 센트럴 조성 ▲전 시민 디지털 역량 강화 ▲IoT 비대면 돌봄서비스 확대다.

일각에서는 이들 20개 인천형 뉴딜과제는 시가 당연히 추진해야 할 정책들로 일부는 중앙부처 공모 등의 절차를 거치고 있는 상황에서 10개를 선정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회의적 시선을 보내고 있다.

반면 시는 좀 더 집중할 뉴딜과제를 시민들의 시각에서 선정하는 것은 나름 의미가 있고 이 과정에서 시민들의 시정 참여가 이루어지면서 인천형 뉴딜과제 추진에도 힘이 실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는 민선7기 박남춘 시장 취임 이후 도입한 제도로 2018년 하반기 시정 슬로건 ‘살고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을 선정했고 지난해 상반기에는 ‘인천愛뜰’ 명칭을 결정했으며 하반기에는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코로나19 이후 가장 우선해야 할 인천시의 주요 정책’을 논의한데 이어 ‘인천형 뉴딜 10대 대표과제 선정’을 위한 하반기 대토론회가 열리는 것이다.

한편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 대토론회 참여자 84%가 찬성한 ‘자원순환도시 인천 범시민행동’ 출범식이 이번 대토론회에서 주제 발표에 앞서 열린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가 본래 의미를 살리려면 찬반양론이 팽팽한 사안의 추진 여부를 결정한다든지, 추진과제의 구체적 방법론을 논의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며 “이번 ‘인천형 뉴딜 10대 대표과제 선정’은 대토론회가 형식적으로 흘러간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