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시유지에 복합문화공간 형태로 건립' 가닥
상태바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시유지에 복합문화공간 형태로 건립' 가닥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10.3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민주화운동 기념공간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연면적 3,200㎡ 규모로 건축비 100억원 추산, 개관까지 4~5년 걸릴 전망
옛 시민회관 쉼터는 불가하고 법령상 공원에도 건립 어려워 입지는 유동적
박남춘 인천시장이 30일 인천민주화운동기념공간 조성 기본계획 연구용역 결과보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천민주화운동 기념공간 조성을 위한 밑그림이 제시됐다.

인천시는 30일 시청 인근 샤펠드미앙 회의실에서 ‘인천민주화운동 기념공간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박남춘 시장,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인천민주화운동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용역을 수행한 인하대 산학협력단은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을 연면적 3,200㎡의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러한 규모의 인천민주화운동 기념공간 조성에는 건축비 100억원 가량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

입지는 유력하게 거론되던 옛 시민회관 쉼터의 경우 미추홀구가 국비를 지원받아 도심 숲을 조성키로 결정했고 부평공원, 중앙공원 등 공원에 건립하는 것도 관련 법령상 쉽지 않아 유동적이다.

시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 초까지 ‘인천민주화운동 기념공간 조성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행정절차를 밟아 나갈 예정이다.

인천민주화운동 기념관 건립은 박남춘 시장의 공약으로 지난해 3월 81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 출범으로 추진이 본격 논의됐고 시는 지난 5월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한편 민주화운동 기념공간 조성 사례로는 ▲부산 민주공원 내 기념관 ▲광주 5.18기념공원 및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대구 2.28민주운동기념회관 등이 있으며 대전은 3.8민주의거기념관 설립을 추진 중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민주화운동 기념공간 조성의 필요성에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지만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한 법적 근거가 없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에 인천 5.3민주항쟁을 포함하는 법 개정을 지역정치권과 함께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며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방안도 배제하지는 않았지만 가능하면 시유지에 새로 건립할 예정으로 이럴 경우 약 4~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