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에 인도 점령까지... 전동킥보드 관리대책 시급
상태바
안전사고에 인도 점령까지... 전동킥보드 관리대책 시급
  • 서예림 기자
  • 승인 2021.02.23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연구원, 공유형 전동킥보드 관리대책 제안
"이용자 안전교육, 주차구역 설치 방안 등 필요"
미추홀구 주안역 근처 보행로에 방치돼 쓰러져 있는 전동킥보드

안전사고 및 인도 위 무단방치 등으로 인천 도심의 골칫거리가 되고 있는 공유형 전동킥보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에 대한 안전교육 시행,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구역 마련 등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23일 인천연구원은 ‘공유형 전동킥보드 이용 안전 증진방안 연구’를 통해 공유형 전동킥보드 시장이 나날이 확대되고 있으나 아직 관리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안전사고 등 여러가지 문제가 노출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인천시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연구원은 우선 전동킥보드 이용자 대부분이 청소년인만큼 학생들에 대한 안전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인천시교육청과 인천경찰청이 함께 안전교육영상을 제작해 학교 수업시간에 교육한 후 교육이수증을 수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인도에서 킥보드를 주행하다 생기는 이용자와 보행자 간 충돌사고 및 보행로에 방치된 킥보드에 걸려 넘어지는 보행자의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킥보드 전용 주차구역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도국제도시 자전거도로 한가운데 방치돼 있는 전동 킥보드

연구원은 킥보드를 세워둘 수 있는 장소를 지정해 운영하면 킥보드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인도 아무곳에나 세워져 있는 킥보드에 걸려 넘어지는 보행자들의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킥보드 단속 강화도 필요한 방안으로 제시했다. 인도에 무단 방치된 킥보드를 본 시민들이 신고하면 관할 자치단체가 수거한 후 해당 업체에 보관비용을 청구하는 방안을 제안하며 이를 위해서는 관련 조례의 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시와 공유형 킥보드 업체간 협의체 구성을 주문했다. 특히 협의체 구성을 통해 킥보드 안전사고 피해자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킥보드 업체의 보험 가입을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킥보드 사고와 관련한 데이터가 충분치 않아 킥보드 관련 보험 설계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